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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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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민족문화와 민주주의

Ⅲ. 민족문화와 문화제국주의

Ⅳ. 민족문화와 민족교육
1. 유학의 이념과 교육지표
2. 민족, 국가사회에 남긴 가치
3. 기적의 주인공

Ⅴ. 민족문화와 한글

Ⅵ. 민족문화와 민백(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Ⅶ. 민족문화와 재중동포

Ⅷ. 민족문화와 효사상

Ⅸ. 민족문화와 지방향토축제

Ⅹ. 민족문화와 의식주
1. 한복
2. 음식/밥, 된장, 김치
3. 살림살이 문화/한지, 황토한옥, 건축물

Ⅺ. 민족문화와 굿
1. 굿에서 제를 받는 신
2. 굿의 종류
1) 무신제
2) 가신제
3) 동제
3. 굿의 목적
1) 무신제
2) 가제
3) 동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 민족은 농경문화에 바탕을 둔 고유의 민족 문화를 계승, 발전시켜 오는 한편, 주변의 다른 민족들로부터 새로운 문화 요소를 받아들여 우리의 환경과 조건에 맞도록 변화시켜 왔다.
부족 국가 시대에는 만주와 한반도를 무대로 하여 살아오면서 우리 민족은 하늘과 자연물을 숭배하는 신앙을 가졌다. 삼국이 정립된 후에 불교를 받아들여, 이를 토속 신앙과 풍습에 융합시켜 독특한 민족 문화를 성장시켰다. 예를 들면, 신라의 화랑도는 가정과 나라를 위하고, 벗과 더불어 자연에서 심신을 단련하는 고유의 사상과 불교 사상을 융합시킨 것이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함에 따라, 우리 민족은 한반도를 중심으로 하여 통일된 민족으로서 찬란한 불교문화를 이룩하였다. 당시의 불교문화는 사찰의 건축과 불상의 조각, 그 밖의 예술 분야에 크게 반영되었다. 처음에는 당의 영향을 받아 웅대한 것이 특징이었으나, 시대가 바뀜에 따라 우리 민족 문화의 고유한 특성을 살려 섬세하고 정교한 솜씨를 보였다.
불교문화는 고려에 그대로 이어져 거란족, 여진족, 몽고족의 침입에 대한 호국 불교로서의 성격을 띠게 되어, 팔만대장경을 만들었다. 이러한 불교와 풍수지리설은, 천신을 비롯하여 산천과 조상에 제사하는 고유의 신앙 등과 함께, 일반 민중의 생활 원리로서 기능을 하였다. 그리고 이런 생활 원리들은 서로 배척하지 않고 융합된 상태를 유지하였다. 많은 사찰에 세워진 산신각(山神閣)과 칠성각(七星閣) 등에서 불교와 고유 신앙이 융합된 예를 찾아볼 수 있다. 조선 왕조는 처음부터 유교를 국가의 지도 이념으로 삼아서 상류 계층에서는 유교의 예의범절을 행동 규범으로 삼았다. 그러나 일반 민중 사이에서는 유교의 생활 원리뿐만 아니라, 불교와 무속도 여전히 성행하였다.
참고문헌
김승수(2008), 문화제국주의 변동에 대한 고찰, 한국방송학회
심민수(2009), 새로운 패러다임의 한민족 정체성 교육을 위한 민족교육 모델 연구, 고려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
우병국(2010), 남북교류 활성화와 재중동포사회의 역할 : 현황, 한계 및 전망, 연세대학교 동서문제연구원
전은실(2008), 효사상의 현대적인 발전 및 실천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정지창(2001), 지역문화와 문화민주주의,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조항래(2007), 우리역사에서 본 한글의 민족문화수호, 대한민국순국선열유족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