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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970년대의 문학비평
1. 『창작과 비평』
2. 『문학과 지성』
3. 『창작과 비평』과 『문학과 지성』 두 유파의 비평사적 의미

Ⅱ. 1970년대의 모더니즘

Ⅲ. 1970년대의 모노크로미즘

Ⅳ. 1970년대의 민중가요

Ⅴ. 1970년대의 미술

Ⅵ. 1970년대의 퍼포먼스미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970년대의 문학비평

1. 『창작과 비평』

“문학은 현실의 감춰진 진실을 드러내야 하며 현실 구성원이 처한 위기를 반영해야 하고 나아가 그 구성원 대다수의 복지를 위한 전망을 제시해야 한다.”는 목적의식을 내새운다. 맹목적인 순수 문학에 대한 강력한 비판과 함께 문학의 현실 참여를 주장하며 등장한 이래 민족 민중 문학 노선을 견지한다. 비단 문학 분야만이 아니라 사회 과학 분야에서도 당대의 문제의식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참여․순수 논쟁과 관련해 선동적이고 관념적인 차원에서 벗어나 좀더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접근할 것을 결의한다. 이 얄팍한 계간지 속에 70년대 문학을 폭파하고도 남는 폭약이 장전되어 있다고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다. 우리 문학의 주체적인 위상을 확립하고자 다소 폐쇄성이 느껴지는 태도를 취한다.

2. 『문학과 지성』

문학의 순수성과 개방성을 선언하고, 자유주의를 바탕으로 현실의 구조적 분석에 나서는 한편 그것이 드러내는 병약한 구석들과 허위의식을 비판하고 넘어서려 한다. 서구 문학 이론의 다양한 소개와 함께 인문․사회 과학 및 예술 등 문학과 연관된 여러 분야에 대해 열린 지면의 소임을 감당한다. 유신 독재 시절 한국 사회의 첨예한 문제들로부터 한 걸음 비켜나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창비’에 비해 지나치게 몸을 사리고 기회주의적인 태도로 일관한다는 질책)
참고문헌
* 김복영(1993), 한국의 모더니즘-한국미술 70년대의 정신성과 그 이후: 모더니즘의 개화와 그 유산, 공간
* 김홍신(2010), 1970년대 소설에 나타난 산업화 양상 연구, 박이정
* 문학사와비평연구회(1994), 1970년대 문학연구, 예하
* 이구열(1978), 1970년대와 서울의 화랑, 미술춘추
* 전영백(2010), 22명의 예술가 시대와 소통하다(1970년대 이후 한국 현대미술의 자화상), 궁리
* 정창섭(1998), 한국미술의 모더니즘:1970-1979 전시서문, 무역센터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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