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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독일소설의 태동

Ⅲ. 독일소설의 변화

Ⅳ. 독일소설과 모더니즘

Ⅴ. 독일소설과 리얼리즘

Ⅵ. 독일소설과 교양소설

Ⅶ. 독일소설과 시민소설

Ⅷ. 독일소설과 포르투나투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80년대 이후 독일의 탈-현대 소설가로는 쥐스킨트 (Patrick Süskind *1949:󰡔향수 Das Parfüm󰡕), 모디크(󰡔카로린네의 황혼󰡕,1986), 폰 키제리츠키(Ingomar von Kieseritzky, *1944), 바이어(Marcel Beyer, *1965, 󰡔인간의 살 Menschenfleisch󰡕, 1991)그리고 특히 란쓰마이어(Christoph Ransmayr, * 1954) 등을 들 수 있다.
오스트리아 출신으로 비인에서 철학을 공부한 란스마이어는 󰡔빛나는 몰락 Strahlender Untergang󰡕(1982)으로 데뷔한 후 󰡔빙하와 어둠의 경악 Die Schrecken des Eises und der Finsternis󰡕(1987)으로 비인 시 엘리아스-카네티 문학상을 수상하였으며 󰡔마지막 세계 Die letzte Welt󰡕(1988)는 80년대 말을 강타하는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최근 장편소설 󰡔모르부스 기타하라 Morbus Kitahara󰡕 (1995)를 발표하였다.




≪ … 중 략 … ≫




Ⅱ. 독일소설의 태동

소설이 태동한 이래 사실주의까지는 문학에서 어느 정도 규범이 존재하였다. 19세기의 사실주의 문학에서 겉으로는 다채로운 모습을 보이는 생활 전체가 직접적으로 형상화될 때에도, 거기에는 객관적인 규범에 대한 믿음이 기본이 되어 있었다, 즉 인물의 통일, 성격의 통일 혹은 사회적, 자연적 사건들의 합법칙성, 도덕적이고 교화적인 규범에 대한 믿음이 존재하였다. 그러므로 19세기의 사실주의 소설에서는 아직도 매우 엄격한 형식 속에서 특정한 인물들이 구상되었으며, 소설이 다루는 대상도 확고한 사회적 사건에 매달려 있었다. 이 점에서 과거의 소설은 어떠한 의미에서든 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강두식(2003), 독일소설에 있어서의 반어(Ironie)적 요소에 대한 연구, 대한민국학술원
▷ 김천혜(1981), 한국소설과 독일소설의 비교 연구, 부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 염정용(1997), 독일 모더니즘 소설의 특성 연구, 서울대학교
▷ 오한진(1989), 독일 교양소설 연구, 문학과지성사
▷ 정인모(2008), 한국에서의 독일 소설 연구 50년, 독일언어문학연구회
▷ 조우호(2004), 독일 소설에 나타난 문화발전과 문화병리, 한국독어독문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