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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동양의 신관

Ⅲ. 서양의 신관
1. 종교발생기원에 대한 비판적 설명
2. 원의(Wunsch)의 투사와 모상으로서의 신
3. 인간소외와 무신론

Ⅳ. 이슬람교의 신관

Ⅴ. 원시시대의 신관

Ⅵ. 단군신화의 신관

Ⅶ. 칼빈주의의 신관

Ⅷ. 보나벤투라(보나벤뚜라)의 신관
1. 하느님의 존재는 모든 이성적 영혼 안에 자연적으로 타고난(생득적) 진리라는 사실에 기초하고 있다
2. 창조물을 통한 방법으로서 인과원리의 단순한 적용에 따른 추리이다
3. 제 1 원리를 통한 논증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플라톤(Platon B.C 427-347)은 “하나님은 영원한 정신이며, 자연에 있어서 선의 원인이다.”라고 했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322)는 “하나님은 만물의 근원이다”라고 했으며 스피노자(Spinoza)는 “신은 절대적인 우주의 실체, 모든 존재의 진정한 원인, 모든 존재의 그 자체로써 모든 특수한 구체적 존재는 그 자체의 변형에 불과하다”라고 했다. 라이브니쯔(Leibnitz)는 말하기를 “사물의 최종적 원인이 하나님”이라 하였으며, 칸트(Kant)는 말하기를 “자기 이해력과 의지를 지닌 자연의 원인이 되는 존재자, 모든 권리는 가졌으나 의무는 없는 존재자, 세상의 창시자”라고 하였다. 피히테(Fichte)는 “하나님은 우주 도덕적 질서로서 실제로 생활 속에 움직이는 질서”라 하였고, 헤겔(Hegel)은 “하나님은 절대 정신이다.”라고 하였으며, 스트라우스(Strauss)는 하나님과 우주를 동일시하였으며 꽁트(Comte)와 휴메니티(Humanity) 역시 동일한 개념을 가졌으며, 메튜 아놀드(Mattheq Arnold)는 “하나님은 의를 향한 경향성이라”하였다.




≪ … 중 략 … ≫




Ⅱ. 동양의 신관

동양의 신관에 대한 이해는 서양의 경우처럼 분석적(分析的)이거나 논리적으로 분명하게 개념화하기 어렵다. 그 이유는 서론에서도 언급했듯이 동양의 형이상학적 사고와 인식론의 주장은 전반적으로 ‘궁극적 실재에 대한 인식은 직관적인 방법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직관이란 지극히 형이상학적이고 감각적이어서 논리적으로 규명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동양의 종교에서 보는 궁극적 실재 -신 혹은 절대자, 최고의 영적 실재 -는 인간의 합리적 사유나 분별적 이성으로 깨달을 수 없는 무(無)로서 정의(定意)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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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하(2010), 칼빈주의 구원론에 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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