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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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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의 작가사상

Ⅲ.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의 중심사상

Ⅳ.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의 자연상태
1. 초기시대
2. 초기 사회
3. 전쟁의 상태

Ⅴ.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의 자연적 본성

Ⅵ. 루소 인간불평등기원론의 작품감상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불평등기원론에서 제시하는 루소의 의견은, 갈수록 심각해지는 사회 양분화의 문제점들을 인식한다면 시사하는 바가 크다. 자유와 평등이 현대사회를 이끌어 나가는 절대 이념임을 상기해 볼 때 우리가 해결해야 할 사회의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를 제시하는 글이라 하겠다.
자연상태의 인간은 공동체 경험 속에서 파괴되고 만다. 비교의식과 우월성에 대한 욕구가 소유욕과 결합하면서 생산수단의 사유화가 인간을 소외시키고 종속적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불평등 사회가 도래한 것이다.

요컨대 사유 재산제도야말로 인간 불평등의 뿌리이며 불행의 근원인 셈이다. 이러한 불평등을 타개할 수 있는 수단으로 루소는 혁명을 지목한다. 그에게 혁명은 '불평등의 마지막 도달점이며, 우리가 순환을 마감하면서 이르게 되는 출발점이자 종점'이다. 이런 구상이 루소 사후 얼마 뒤 프랑스혁명과 로베스피에르로 구체화된 것은 널리 알려져 있다.
루소는 참된 법과 실정법을 근본적으로 구별한다. 〈인간 불평등기원론〉에서 묘사되듯이 실정법은 단순히 현 상태를 보호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사회계약론〉에서 서술하는 참된 법은 정당한 주권자인 민중의 집합적 능력에 의해 만들어졌을 뿐 아니라 다 같은 시민인 민중이 복종하기 때문에 정당한 법이다. 루소는 어떤 민중도 자신에게 부당한 법을 만든다고는 볼 수 없으므로 그 법은 부당할 수 없다고 확신했다.

그런데 루소는 민중이 반드시 가장 지성적인 시민을 대표로 선출하지는 않는다는 사실 때문에 고민했다. 실제로 그는 플라톤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민중이 어리석다는 점을 인정했다. 일반의지는 도덕적으로 항상 건전하지만 때로는 잘못을 범할 수 있다. 그래서 루소는 민중에게는 솔론, 리쿠르고스, 칼뱅과 같이 헌법이나 법률체계를 구상하는 훌륭한 정신을 소유한 입법자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참고문헌
김정덕 외 1명, 루소의 사상에 관한 일고찰 : 사회계약론과 인간불평등기원론 중심으로, 경기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06
송태현, 루소의 학문예술관 및 내적 모순의 문제, 한국외국어대학교외국문학연구소, 2011
장자크 루소 저, 정성환 역, 사회계약론/인간불평등기원론, 홍신문화사, 1990
장 자크 루소 외 1명, 인간불평등기원론 사회계약론 고독한 산책자의 몽상, 동서문화사, 2007
정승옥, 루소에 있어서의 자연과 역사의 문제 :불평등기원론을 중심으로, 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2007
전진현, 루소 자연 개념의 실존주의적 이해, 대구교육대학교,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