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소설 의미][소설 역사][소설 특징][소설 주제][소설 화자][소설 인물][소설 시점][소설 거리]소설의 의미, 소설의 역사, 소설의 특징, 소설의 주제, 소설의 화자, 소설의 인물, 소설의 시점, 소설의 거리

 1  [소설][소설 의미][소설 역사][소설 특징][소설 주제][소설 화자][소설 인물][소설 시점][소설 거리]소설의 의미, 소설의 역사, 소설의 특징, 소설의 주제, 소설의 화자, 소설의 인물, 소설의 시점, 소설의 거리-1
 2  [소설][소설 의미][소설 역사][소설 특징][소설 주제][소설 화자][소설 인물][소설 시점][소설 거리]소설의 의미, 소설의 역사, 소설의 특징, 소설의 주제, 소설의 화자, 소설의 인물, 소설의 시점, 소설의 거리-2
 3  [소설][소설 의미][소설 역사][소설 특징][소설 주제][소설 화자][소설 인물][소설 시점][소설 거리]소설의 의미, 소설의 역사, 소설의 특징, 소설의 주제, 소설의 화자, 소설의 인물, 소설의 시점, 소설의 거리-3
 4  [소설][소설 의미][소설 역사][소설 특징][소설 주제][소설 화자][소설 인물][소설 시점][소설 거리]소설의 의미, 소설의 역사, 소설의 특징, 소설의 주제, 소설의 화자, 소설의 인물, 소설의 시점, 소설의 거리-4
 5  [소설][소설 의미][소설 역사][소설 특징][소설 주제][소설 화자][소설 인물][소설 시점][소설 거리]소설의 의미, 소설의 역사, 소설의 특징, 소설의 주제, 소설의 화자, 소설의 인물, 소설의 시점, 소설의 거리-5
 6  [소설][소설 의미][소설 역사][소설 특징][소설 주제][소설 화자][소설 인물][소설 시점][소설 거리]소설의 의미, 소설의 역사, 소설의 특징, 소설의 주제, 소설의 화자, 소설의 인물, 소설의 시점, 소설의 거리-6
 7  [소설][소설 의미][소설 역사][소설 특징][소설 주제][소설 화자][소설 인물][소설 시점][소설 거리]소설의 의미, 소설의 역사, 소설의 특징, 소설의 주제, 소설의 화자, 소설의 인물, 소설의 시점, 소설의 거리-7
 8  [소설][소설 의미][소설 역사][소설 특징][소설 주제][소설 화자][소설 인물][소설 시점][소설 거리]소설의 의미, 소설의 역사, 소설의 특징, 소설의 주제, 소설의 화자, 소설의 인물, 소설의 시점, 소설의 거리-8
 9  [소설][소설 의미][소설 역사][소설 특징][소설 주제][소설 화자][소설 인물][소설 시점][소설 거리]소설의 의미, 소설의 역사, 소설의 특징, 소설의 주제, 소설의 화자, 소설의 인물, 소설의 시점, 소설의 거리-9
 10  [소설][소설 의미][소설 역사][소설 특징][소설 주제][소설 화자][소설 인물][소설 시점][소설 거리]소설의 의미, 소설의 역사, 소설의 특징, 소설의 주제, 소설의 화자, 소설의 인물, 소설의 시점, 소설의 거리-10
 11  [소설][소설 의미][소설 역사][소설 특징][소설 주제][소설 화자][소설 인물][소설 시점][소설 거리]소설의 의미, 소설의 역사, 소설의 특징, 소설의 주제, 소설의 화자, 소설의 인물, 소설의 시점, 소설의 거리-11
 12  [소설][소설 의미][소설 역사][소설 특징][소설 주제][소설 화자][소설 인물][소설 시점][소설 거리]소설의 의미, 소설의 역사, 소설의 특징, 소설의 주제, 소설의 화자, 소설의 인물, 소설의 시점, 소설의 거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설][소설 의미][소설 역사][소설 특징][소설 주제][소설 화자][소설 인물][소설 시점][소설 거리]소설의 의미, 소설의 역사, 소설의 특징, 소설의 주제, 소설의 화자, 소설의 인물, 소설의 시점, 소설의 거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소설의 의미

Ⅲ. 소설의 역사
1. 서사문학과 그 인식방법
2. 신화시대의 서사원리
3. 고소설의 로맨스적 원리
4. 비판적 리얼리즘과 사회주의 리얼리즘, 그리고 모더니즘

Ⅳ. 소설의 특징
1. 산문성
2. 허구성
3. 예술성
4. 진실성
5. 서사성

Ⅴ. 소설의 주제

Ⅵ. 소설의 화자
1. 논평적 화자와 중립적 화자
1) 논평(論評的)화자
2) 중립적(中立的)화자
2. 1인칭 화자와 3인칭 화자
1) 1인칭 화자
2) 3인칭 화자
3) 이중 화자
4) 화자의 변형

Ⅶ. 소설의 인물
1. 인물의 성격 제시 방법
2. 인물의 유형
1) 주동 인물과 반동 인물
2) 주요 인물과 주변 인물
3) 전형적 인물과 개성적 인물
4)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
3. 인물의 갈등
1) 내적 갈등
2) 외적 갈등

Ⅷ. 소설의 시점

Ⅸ. 소설의 거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잠재적인 소설 독자들의 대부분은 그 상당수가 여성이었으며, 이들은 18세기에 주어진 여가의 보급과 함께 讀書界를 형성했다. 이것은 당시의 사회분위기와 맞물려 있는바, 이시기의 상류층과 중류층의 여성들은 사업이건 오락이건 남성들의 활동에는 거의 참여할 수 없었다. 정치, 사업 또는 자신들의 땅을 돌보는 일에도 여성들은 참여하기 힘들었고 사냥, 음주 등 주로 남성들의 여가 활동은 여성들에게는 금지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이런 여성들은 한가한 시간이 상당히 많았으며 이러한 여가는 종종 닥치는 대로 독서를 함으로서 메워졌다. 게다가 청교도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에게 독서란 무엇보다도 흠잡을 데 없는 오락이었을 것이다.
讀書界의 다른 일부분을 구성하는 계층에는 하층민도 있었던 바, 하층민들 중에도 비교적 가난했던 도제와 집안의 하인들은 책을 읽을 시간도 기회도 있었다. 이들은 일반적인 하층민들과는 달리 주거의 걱정이 없었으므로 여윳돈과 함께 여가도 보장되어 있었다.
그러므로 위와 같은 여가의 유용성과 그 사용에 대한 증거는 18세기 초기의 讀書界의 구성에 주어 졌던 예전의 양상을 확인 시켜 준다. 이것은 몇몇 상류층에 의해 주도되었던 讀書界가 중산층 중심을 바뀌는 과정이며, 처음을 중산층이 讀書界의 중심을 충분히 바꾸어 놓아 중산층이 처음으로 지배적인 위치에서 하나의 전체로서 배치되게끔 하였을 것이라는 점 때문이다. 따라서 文學자들로부터 거의 인정받지 못한다 하더라도 보다 쉬우며 文學적 오락물을 바라는 사람들의 상대적인 중요성은 증가되었다.
18세기에 출판된 책들의 가장 커다란 범주는 그전 시대들에서처럼 종교적인 작품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18세기 내내 연간 평균 200종이 넘는 이런 류의 작품들이 출판되었다.
또한 종교적이고 세속적 관심을 결합 시킨 에세이를 정기 간행물을 통해 보급 시켰다. 이러한 종교적 에세이는 또한 小說이 마련해 줄 수 있는 기호를 형성 시키는데 많은 일을 하였다.
Edward Cave가 창간한 는 또한 讀書界의 조직에 생긴 한 가지 중요한 변화를 상징하고 있다. 이전의 지는 일부 상류의 문사들을 위해 만들어 졌으나,
참고문헌
◉ 김태기(1991), 소설의 주제 읽기, 배달말교육학회
◉ 김흥수(2006), 소설의 시점과 관련 문법 현상, 국민대학교출판부
◉ 게오르크 루카치 저, 김경식 역(2007), 소설의 이론, 문예출판사
◉ 박명옥(2000), 소설의 인물지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 송성욱(1999), 조선시대 장편소설과 단편소설의 거리, 성심어문학회
◉ 태유현(2002), 소설의 화자 지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