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현대][소설][죽음양상][리얼리즘][반공주의][일본인식][남성의 몸]현대소설의 요소, 현대소설의 죽음양상, 현대소설과 리얼리즘, 현대소설과 반공주의, 현대소설과 일본인식, 현대소설과 남성의 몸 분석

 1  [현대소설][현대][소설][죽음양상][리얼리즘][반공주의][일본인식][남성의 몸]현대소설의 요소, 현대소설의 죽음양상, 현대소설과 리얼리즘, 현대소설과 반공주의, 현대소설과 일본인식, 현대소설과 남성의 몸 분석-1
 2  [현대소설][현대][소설][죽음양상][리얼리즘][반공주의][일본인식][남성의 몸]현대소설의 요소, 현대소설의 죽음양상, 현대소설과 리얼리즘, 현대소설과 반공주의, 현대소설과 일본인식, 현대소설과 남성의 몸 분석-2
 3  [현대소설][현대][소설][죽음양상][리얼리즘][반공주의][일본인식][남성의 몸]현대소설의 요소, 현대소설의 죽음양상, 현대소설과 리얼리즘, 현대소설과 반공주의, 현대소설과 일본인식, 현대소설과 남성의 몸 분석-3
 4  [현대소설][현대][소설][죽음양상][리얼리즘][반공주의][일본인식][남성의 몸]현대소설의 요소, 현대소설의 죽음양상, 현대소설과 리얼리즘, 현대소설과 반공주의, 현대소설과 일본인식, 현대소설과 남성의 몸 분석-4
 5  [현대소설][현대][소설][죽음양상][리얼리즘][반공주의][일본인식][남성의 몸]현대소설의 요소, 현대소설의 죽음양상, 현대소설과 리얼리즘, 현대소설과 반공주의, 현대소설과 일본인식, 현대소설과 남성의 몸 분석-5
 6  [현대소설][현대][소설][죽음양상][리얼리즘][반공주의][일본인식][남성의 몸]현대소설의 요소, 현대소설의 죽음양상, 현대소설과 리얼리즘, 현대소설과 반공주의, 현대소설과 일본인식, 현대소설과 남성의 몸 분석-6
 7  [현대소설][현대][소설][죽음양상][리얼리즘][반공주의][일본인식][남성의 몸]현대소설의 요소, 현대소설의 죽음양상, 현대소설과 리얼리즘, 현대소설과 반공주의, 현대소설과 일본인식, 현대소설과 남성의 몸 분석-7
 8  [현대소설][현대][소설][죽음양상][리얼리즘][반공주의][일본인식][남성의 몸]현대소설의 요소, 현대소설의 죽음양상, 현대소설과 리얼리즘, 현대소설과 반공주의, 현대소설과 일본인식, 현대소설과 남성의 몸 분석-8
 9  [현대소설][현대][소설][죽음양상][리얼리즘][반공주의][일본인식][남성의 몸]현대소설의 요소, 현대소설의 죽음양상, 현대소설과 리얼리즘, 현대소설과 반공주의, 현대소설과 일본인식, 현대소설과 남성의 몸 분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소설][현대][소설][죽음양상][리얼리즘][반공주의][일본인식][남성의 몸]현대소설의 요소, 현대소설의 죽음양상, 현대소설과 리얼리즘, 현대소설과 반공주의, 현대소설과 일본인식, 현대소설과 남성의 몸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현대소설의 요소
1. 주제(theme)
2. 구성(plot)
3. 문체(style)

Ⅲ. 현대소설의 죽음양상
1. 소설문학에 죽음의 양상이 등장하게 된 원인, 배경
2. 소설 문학의 죽음의 제 양상

Ⅳ. 현대소설과 리얼리즘

Ⅴ. 현대소설과 반공주의

Ⅵ. 현대소설과 일본인식

Ⅶ. 현대소설과 남성의 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카프가 결성되면서 소설에서도 계급주의를 표방한 작품이 창작되기 시작하였다. 카프의 활동은 주로 비평 분야에서 이루어졌지만, 문학 작품 창작의 경우 시보다는 소설이 더 앞섰다. 이들이 보여주는 소설 세계는 식민지적 현실 아래서 부딪힐 수밖에 없는 빈궁의 문제를 다룸으로써 하층민의 가난과 고통에 관심을 기울였다. 즉 식민지 수탈 정책 때문에 피폐해진 조선 농촌의 실상이나, 그 결과 양산된 도시 노동자들의 열악한 생존 문제를 주로 그리고 있다. 그런데 이들은 이러한 식민지적 가난이 단순히 우리 민족 전체가 당하는 식민지적 착취 때문에 생긴 것으로 볼 뿐만 아니라, 가진 자와 못 가진 자, 즉 지배와 피지배의 계급 구조 때문에 생긴 것으로 파악하기도 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계급투쟁을 통한 프롤레타리아 혁명뿐임을 주장하였다. 그래서 계급주의 소설에서는 주로 폭력, 방화, 살인 등을 주요 소재로 삼아 이야기를 전개하였다.

이들 소설이 지닌 문제점은 계급투쟁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서 문학을 도구로 사용하는 데서 발생한다. 문학을 정치적 선동과 선전의 도구로 취급하고, 계급투쟁을 위해 사회에 대한 적의와 살인, 방화, 약탈 등 극단적인 해결 방법을 선호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문학의 황폐화를 가져왔다는 지적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에 의해 우리나라 민중의 삶이 문학의 중요한 소재로 부각될 수 있었다는 점은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이들이 표현해 내고 있는 당대의 소외된 계층에는 두 가지 부류가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최서해나 조명희, 이무영 등이 보여 주는 농민들의 참상이다. 일제 수탈의 구체적인 현장은 농촌이었고, 그것은 곧 농촌 경제의 파괴를 가져와 당시의 농민들은 더 이상 고향에서 살지 못하고 유랑하게 된다. 이들은 이러한 피폐해진 농촌과, 토지를 잃고 간도나 만주로 떠도는 유랑민들의 삶을 그려 내었다. 이와 함께 주요섭, 박영희 등은 당시의 또 다른 소외 계층인 도시 노동자의 삶을 다루었다. 하루하루를 연명하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내놓아야 하는 도시 노동자들을 주로 다룸으로써 당시의 식민지적 상황에서 가장 고통 받는 민중들을 부각시켰던 것이다.
참고문헌
강진호(2004), 한국 반공주의의 소설·사회학적 기능, 한국언어문학회
김근호(2010), 현대소설 작가 비평의 문학교육적 실천 모형, 한국어교육학회
김은하(2002), 남성의 몸에 대한 인문학적 반성 한국 현대소설에 나타난 남성의 몸, 한림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서경석(2002), 한국현대소설의 일본 인식, 우리말글학회
이현숙(2006), 한국 현대소설에 나타난 죽음의 양상과 의미, 한국외국어대학교
장백일(2003), 한국 현대문학, 어제·오늘·내일 : 리얼리즘 소설의 두 얼굴, 한국동방문학비교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