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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6C(16세기)의 도교

Ⅱ. 16C(16세기)의 문학

Ⅲ. 16C(16세기)의 구개음화

Ⅳ. 16C(16세기)의 휴머니즘

Ⅴ. 16C(16세기)의 사대부가사

Ⅵ. 16C(16세기)의 위기지학

Ⅶ. 16C(16세기)의 제례복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6C(16세기)의 도교

도교에서 상상적으로 소망을 충족시켜 주는 대표적인 기재는 신선이다. 그래서 신선에 대한 동경과 遊仙의 꿈은 우리 문학에서 지속적으로 형상화되어 왔다. 이러한 양상은 특히 어지러운 시대에 삶이 고통스러울수록 그 정도가 심하다. 조선조 사대부들이 비록 유가적인 세계관에 젖은 사람들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사정에서 예외는 아니다. 이는 일상으로부터의 탈출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은일과 맥을 같이한다.
이러한 도교적 상상력은 산수, 즉 자연에서 나타난다. 신선이 사는 곳은 산이라는 생각이 있어 왔고, 신선의 성격상 그들의 활동공간인 선계는 사람들의 일상공간과는 다르다는 것이다.

桃源이 잇다 여도 녜 듣고 못 봣더니
紅霞이 滿洞니 이 진짓 거긔로다
이 몸이 도 엇더뇨 武陵人인가 노라
- -

무릉도원이 있다 하여도 예전에 듣고 못 봤는데, 붉은 노을 동학에 가득 차니 정말로 무릉도원이다. 그리하여 시인 자신은 바로 무릉인이 된다.
무릉도원은 신선이 사는 이상세계이다. 도연명의 桃花源記에서 유래된 말로서 현세와는 다른 별천지가 이 세상 어딘가에 존재할 것이라는 소망에서 시인은 자신이 거처하는 공간을 선계로 여기고 자신을 선인이라 여겼다. 이는 은자로서의 초월적 신비성 때문에 무릉인의 신선화 현상이 일어난 것이다.
참고문헌
◉ 김완서(1999), 16세기 문헌에 나타난 `ㄷ'구개음화 진행과정에 대한 연구, 동국대학교
◉ 마유리 외 2명(2008), 종가의 제례복식에 관한 연구, 한국복식학회
◉ 유해춘(2001), 16세기 사대부가사의 연구, 우리말글학회
◉ 이돈하(2003), 르네상스 휴머니즘 :16세기 종교개혁의 기원, 총신대학교
◉ 조세형(1993), 율곡 이이의 문학사상과 16세기 문학의 한 국면, 한국어교육학회
◉ 황현식(2001), 16-17세기 사대부 시조에 나타난 도교 의식, 우리말글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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