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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의 개념과 특징
1. 개념
2. 특징
1) 질서유지
2) 적응
3) 기회균등과 업적주의
4) 개인주의
5) 점진적 개량주의

Ⅲ.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교육사회학

Ⅳ.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해석학적 접근
1. 상호작용이론
2.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Ⅴ.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갈등주의

Ⅵ. 기능주의(기능이론, 기능론)와 갈등주의(갈등이론, 갈등론)의 비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능론자 뒤르켐은 교육을 사회화(socialization)로 보았다. 그러나 사실 기능주의나 갈등주의 모두의 입장에서 교육기관이란 사회화의 중요한 담당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사회화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사회 재생산의 맥락에서 이해된다는 점에 근거한다. 하지만 사회가 재생산되는 것을 이해하는 입장에 있어서의 두 사상의 대립성을 놓고 볼 때, 교육을 이해하는 입장에 있어서도 상당한 차이가 있음은 짐작할 수 있다.
기능론에 있어서 뒤르켐은 교육의 기능을 \"사회가 그 구성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신체적․정신적 제 기능이 결핍되지 않도록 육성계발하고, 특정 사회집단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육체적․정신적 제 기능을 계발하는 것\"(E. Durkheim 著, 李鍾珏 譯, \"敎育과 社會學\", 培英社, 1995, p.71)으로 보았다. 간단히 말하면, 보편사회화와 특수사회화가 바로 교육의 기능이라는 것이다. 보편사회화란 뒤르켐이 말한 '집합의식'(collective consciousness), 즉, 동질성 형성을 통한 사회 통합의 맥락을 뜻하고, 특수사회화란 사회 분업 체계에서 개인이 담당하게 될 특수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습득시키는 것을 뜻한다. 즉 이는 직업적 지식과 기능의 맥락인 것이다.
사회화의 측면 이외에 기능주의 관점에서 교육을 이해할 때 포함시키는 부분이 있는데 이는 사회적 선발과 배치의 기능이다. 다시 말하면, 학교가 학생들을 자질과 능력에 따라 '선발'(selection)하고, 이렇게 선발된 학생들을 적절한 직업구조에 '배치'(allocation)하는 사회적인 기구로서의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학교는 산업사회의 기능적 요구와 맞물려 지식과 기능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기 위한 기구라고 할 수 있다. 앞서의 사회화의 맥락과 방금 밝힌 사회적 선발과 배치의 맥락 모두가 사회를 어떻게 안정적으로 유지․재생산하느냐의 문제와 직결됨을 쉽게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고한수 외 1 명(2012) / 기능주의 관점에서 본 세계보건기구의 설립과 역할, 한국보건행정학회
김수진(2001) / 기능주의와 심신 환원, 성균관대학교
노재은(1988) / 종교의 갈등주의 이론과 기능주의 이론에서 본 종교 의미에 관한 연구, 감리교신학대학교
이병종(1997) / 확장된 기능주의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이상수(1985) / 형식주의 와 기능주, 동의대학교
최성욱(2005) / 교육학 패러다임의 전환 : 기능주의에서 내재주의로, 한국교육원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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