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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전시가 공무도하가 작품분석

Ⅱ. 고전시가 구지가 작품분석
1. 거북과 머리의 상징적 의미
2. 의 주술성
3. 에 대한 견해
1) 의식요
2) 노동요
4. 의 상징적 의미

Ⅲ. 고전시가 정과정 작품분석

Ⅳ. 고전시가 황조가 작품분석

Ⅴ. 고전시가 어부사시사 작품분석

Ⅵ. 고전시가 찬기파랑가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전시가 공무도하가 작품분석

원문 :
 公無渡河(공무도하)
 公竟渡河(공경도하)
 墮河而死(타하이사)
 當奈公何(당내공하)
해석 :
 임이여 물을 건너지 마오.
 임은 그예 물을 건너시네.
 물에 빠져 돌아가시니,
 가신 임을 어이할꼬

한국 시로서는 가장 이른 시기에 산출된 작품으로 창작연대 미상의 작품이다. 이 작품은 2세기 후반에 편찬된 것으로 보이는 채옹의 《금조(琴操)》와 3세기 말 최표가 편찬한 《고금주(古今注)》에 실렸으며, 공후란 악기에 의해 연주되던 곡이다. 이 작품이 고조선 시대의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중국의 기록에 의한 것이기에 고조선의 작품으로 확증하기는 어려워 국문학 작품으로 볼 수 없다는 견해도 있다. 특히 는 워낙 오래된데다가 그 전승의 경로조차 특이하여 역사적 복원을 둘러싸고 각기 다른 주장이 많다. 작품의 국적 문제, 창작 시기 문제, 작자 문제 등등 그 문제가 많다. 모든 문제의 발단은 의 전승 문헌이 중국 중심으로, 문학적 형식이 중국의 악부시 형태로 전해 온 데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은 그들의 악부시 전통 속에서 지속적으로 전승되어 왔지만, 우리는 17세기에 이르러서야 겨우 우리 노래로 받아들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 … 중 략 … ≫




Ⅱ. 고전시가 구지가 작품분석

: 영신군가(영신군가)

1. 거북과 머리의 상징적 의미

‘거북’은 예로부터 신령스럽고 장수하는 동물로 알려져 왔다. 즉 신령스러운 존재로서 주술의 대상. 그리고 ‘머리’는 생명의 상징이요, 근원이 된다. 또한 우두머리를 뜻하기도 한다. (거북의 머리=생명의 근원 혹은 우두머리)
참고문헌
◇ 김석회(2011), 어부사시사의 흥과 서정적 특질, 한국어교육학회
◇ 박인희(2010), 황조가의 배경 연구, 한국고시가문학회
◇ 신영명(2008), 찬기파랑가의 상징체계와 경덕왕대 정치사, 국제어문학회
◇ 이수곤(2006), 정과정의 창작 성격에 대한시론적 고찰,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 조용호(2010), 풍요기원 노래로서의 구지가 연구, 서강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 하경숙(2011), 공무도하가의 현대적 변용 양상, 동양고전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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