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시인 Georg Buchner(게오로그 뷔히너), 시인 Archibald MacLeish(아치볼드 매클리시), 시인 John Dryden(존 드라이든), 시인 Emily Dickinson(에밀리 디킨슨), 시인 Samuel Johnson(사무엘 존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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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시인 Georg Buchner(게오로그 뷔히너), 시인 Archibald MacLeish(아치볼드 매클리시), 시인 John Dryden(존 드라이든), 시인 Emily Dickinson(에밀리 디킨슨), 시인 Samuel Johnson(사무엘 존슨)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시인 Georg Buchner(게오로그 뷔히너)
1. 역사적 배경
2. 소재의 극화
3. 원천적 소재

Ⅱ. 시인 Archibald MacLeish(아치볼드 매클리시)

Ⅲ. 시인 John Dryden(존 드라이든)

Ⅳ. 시인 Emily Dickinson(에밀리 디킨슨)

Ⅴ. 시인 Samuel Johnson(사무엘 존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인 Georg Buchner(게오로그 뷔히너)

격동의 시대를 살다가 망명의 비운까지 겪으며 24세의 나이로 타국 스위스에서 죽어간 게오르그 뷔히너는 천재적인 작가인 동시에 정열적인 현실 정치가로 평가되고 있다. 그의 정치적인 계몽과 작품 활동은 오로지 굶주리고 핍박받던 당시대 서민들의 편에서 이루어졌다. 그의 마지막 작품인 은 그 구성과 내용에 있어서 현대적이며 완숙한 면모를 보이고 있고, 당시대의 사회적 문제를 예리하게 시사하고 있다. 이 작품은 빈곤에 시달리는 하층 계급의 비참한 현실상을 반영하면서 부자와 빈자가 대립․공존하는 모순에 찬 사회에서의 시민의 도덕률의 상대성을 제기한다. 한편 이 작품은 형식면에서 고전적 구성 양식을 타파하고 새로운 서사적 형식에 도달하고 있어 개방형식을 취하는 현대극의 표본으로 평가되고 있다. 작품에서 즉각 느낄 수 있는 것은 짧게 지속되는 장면들 속에서도 처절한 감정을 강렬한 표현으로 나타내는 특성이 있다는 점이다. 언어는 강하면서도 부드러운 대화체 산문으로서 살아 있는 일상적 구어에 가깝고 장면들은 대부분 짧지만 강한 정렬 및 절망이나 공포의 영상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1. 역사적 배경

인간의 정치적 자유와 사회적 평등을 요구한 프랑스 대혁명의 영향을 받고 있던 당시 독일은 여러 영방(領邦) 군주국가의 무기력한 연합체였고, 민족의 자유와 통일이 배척된 채 주된 분위기는 여전히 반혁명적이었다. 특히 뷔히너가 태어난 다음해에 시작된 빈 회의 결과, 유럽에서는 왕정 복고와 반동 체제가 이후의 시대를 지배했다. 그래서 사회적인 자유화와 혁명 운동의 이상은 ‘칼바스트의 결의(1819)’와 선동자의 추방 등으로 좌절되었다. 거기에다 하이네의 말대로 “우리 시대를 마치 두 조각내듯 파멸시킨” 7월 혁명의 영향으로 정치적 격동은 계속되었지만, 시민 계급의 정치적 참여는 무산되었다.
참고문헌
강병희, Georg Buchner의 드라마에 나타난 사회 비판, 한국외국어대학교, 1991
심인보, Archibald MacLeish영원한 미국 시인, 부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1995
원영선, 새뮤얼 존슨과 돈키호테의 후예들, 한국18세기영문학회, 2011
이명재, Georg Buchner와 그의 Woyzeck, 한국독어독문학회, 1972
정정호, 드라이든의 문학비평과 비교방법론, 한국비교문학회, 2010
정병화, 주디스 라이트와 에밀리 디킨슨의 연애시, 세계문학비교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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