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고전소설]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고소설(고전소설)과 영화, 고소설(고전소설)과 게임, 고소설(고전소설)과 중국, 고소설(고전소설)과 여성, 고소설(고전소설)과 도교, 고소설(고전소설)과 사찰 분석

 1  [고소설][고전소설]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고소설(고전소설)과 영화, 고소설(고전소설)과 게임, 고소설(고전소설)과 중국, 고소설(고전소설)과 여성, 고소설(고전소설)과 도교, 고소설(고전소설)과 사찰 분석-1
 2  [고소설][고전소설]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고소설(고전소설)과 영화, 고소설(고전소설)과 게임, 고소설(고전소설)과 중국, 고소설(고전소설)과 여성, 고소설(고전소설)과 도교, 고소설(고전소설)과 사찰 분석-2
 3  [고소설][고전소설]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고소설(고전소설)과 영화, 고소설(고전소설)과 게임, 고소설(고전소설)과 중국, 고소설(고전소설)과 여성, 고소설(고전소설)과 도교, 고소설(고전소설)과 사찰 분석-3
 4  [고소설][고전소설]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고소설(고전소설)과 영화, 고소설(고전소설)과 게임, 고소설(고전소설)과 중국, 고소설(고전소설)과 여성, 고소설(고전소설)과 도교, 고소설(고전소설)과 사찰 분석-4
 5  [고소설][고전소설]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고소설(고전소설)과 영화, 고소설(고전소설)과 게임, 고소설(고전소설)과 중국, 고소설(고전소설)과 여성, 고소설(고전소설)과 도교, 고소설(고전소설)과 사찰 분석-5
 6  [고소설][고전소설]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고소설(고전소설)과 영화, 고소설(고전소설)과 게임, 고소설(고전소설)과 중국, 고소설(고전소설)과 여성, 고소설(고전소설)과 도교, 고소설(고전소설)과 사찰 분석-6
 7  [고소설][고전소설]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고소설(고전소설)과 영화, 고소설(고전소설)과 게임, 고소설(고전소설)과 중국, 고소설(고전소설)과 여성, 고소설(고전소설)과 도교, 고소설(고전소설)과 사찰 분석-7
 8  [고소설][고전소설]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고소설(고전소설)과 영화, 고소설(고전소설)과 게임, 고소설(고전소설)과 중국, 고소설(고전소설)과 여성, 고소설(고전소설)과 도교, 고소설(고전소설)과 사찰 분석-8
 9  [고소설][고전소설]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고소설(고전소설)과 영화, 고소설(고전소설)과 게임, 고소설(고전소설)과 중국, 고소설(고전소설)과 여성, 고소설(고전소설)과 도교, 고소설(고전소설)과 사찰 분석-9
 10  [고소설][고전소설]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고소설(고전소설)과 영화, 고소설(고전소설)과 게임, 고소설(고전소설)과 중국, 고소설(고전소설)과 여성, 고소설(고전소설)과 도교, 고소설(고전소설)과 사찰 분석-10
 11  [고소설][고전소설]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고소설(고전소설)과 영화, 고소설(고전소설)과 게임, 고소설(고전소설)과 중국, 고소설(고전소설)과 여성, 고소설(고전소설)과 도교, 고소설(고전소설)과 사찰 분석-11
 12  [고소설][고전소설]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고소설(고전소설)과 영화, 고소설(고전소설)과 게임, 고소설(고전소설)과 중국, 고소설(고전소설)과 여성, 고소설(고전소설)과 도교, 고소설(고전소설)과 사찰 분석-12
 13  [고소설][고전소설]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고소설(고전소설)과 영화, 고소설(고전소설)과 게임, 고소설(고전소설)과 중국, 고소설(고전소설)과 여성, 고소설(고전소설)과 도교, 고소설(고전소설)과 사찰 분석-13
 14  [고소설][고전소설]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고소설(고전소설)과 영화, 고소설(고전소설)과 게임, 고소설(고전소설)과 중국, 고소설(고전소설)과 여성, 고소설(고전소설)과 도교, 고소설(고전소설)과 사찰 분석-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소설][고전소설]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고소설(고전소설)과 영화, 고소설(고전소설)과 게임, 고소설(고전소설)과 중국, 고소설(고전소설)과 여성, 고소설(고전소설)과 도교, 고소설(고전소설)과 사찰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1. 환상성
2. 구성의 측면
3. 동화의 교육적 측면

Ⅱ. 고소설(고전소설)과 영화
1. 고전적 창조
2. 현대적 창조

Ⅲ. 고소설(고전소설)과 게임
1. 고전 소설과 게임의 특질
2. 중심적인 캐릭터
3. 고전 소설과 게임의 차이점
4. 고전 소설과 게임의 신이성

Ⅳ. 고소설(고전소설)과 중국
1. 그 시대의 정치의 수요에 따르는 것
2. 연구방법
3. 학자들의 견해
4. 한국어를 전연 모르는 한족 학자도 한국고전소설 연구의 대열에 들어왔다

Ⅴ. 고소설(고전소설)과 여성
1. 운영
2. 춘향
3. 박씨
4. 춘풍처

Ⅵ. 고소설(고전소설)과 도교
1. 신선사상
2. 신비적 사상
3. 무위자연사상
4. 허무취악사상
5. 은일사상

Ⅶ. 고소설(고전소설)과 사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소설(고전소설)과 동화

1. 환상성

우리는 동화의 특성들에 기초하여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 가운데 ‘환상성’을 들 수 있다. 동화에서 현실적 공간과 비현실적 공간의 구분은 무의미하다. 아동들의 사고방식 자체가 다원적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의 고전소설 역시 동화가 갖추어야 할 환상성을 부각시키기에 효과적이다. 이는 흔히 천상계와 지상계로 드러나게 되는데 이승과 저승이 하나의 이야기 안에서 빠르게 교차되는 점은 동화적 환상성으로써 손색이 없을 듯 하다. 특히 물리적 시간과 공간이 소거되고 초시간적, 초공간적 배경을 무대로 전개된다는 점은 고전소설과 동화의 관련성을 밀접하게 드러내 주는 증거가 된다.

2. 구성의 측면

앞서 서술한대로 동화는 추보적이나 인과적인 소설구성보다는 장면위주의 사건구성을 중시한다. 이는 아동의 흥미가 장시간 지속되지 못한다는 사실에 기인하는 것인데, 이야기가 늘어지거나 지루해지면 동화로서의 가치는 훼손되고 만다




≪ … 중 략 … ≫




Ⅱ. 고소설(고전소설)과 영화

고전 소설을 영화화 한 예는 의외로 많은 편이다. 영화가 일정한 서사 구조를 지닌 극화 형식이라는 점에서 영화와 문학은 많은 부분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영화가 이야기를 문학에 기댄 경우는 상당히 많은 편이고,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 소설이나 고전 소설, SF물이나 판타지 소설 등 다양한 장르로 문학이 영화화되었다.
고전 소설이 영화화 된 예를 살펴보자. 고전 소설은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왔던 것이다. 그만큼 이야기의 생명력이 강하고 극 중 인물이나 이야기 구조 또한 잘 알려진 것이 많다.
참고문헌
권순긍(2009), 고전소설의 동화적 변모, 한국고전여성문학회
김효정(2011), 고전소설의 영상 매체로의 전환 유형과 사례,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민관동(2012), 중국고전소설의 출판문화 연구, 중국어문논역학회
이재혁(2011), 고전소설교육을 통한 창의력 향상 방안 연구, 인천대학교
장덕순(1995), 박이정한국 고전문학의 이해
정선희(2010), 고전소설 속 여성 생활 문화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한국고전연구학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