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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소설가 이호철과 이데올로기

Ⅲ. 소설가 이호철과 인민군

Ⅳ. 소설가 이호철과 판문점

Ⅴ. 소설가 이호철과 간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호철 그는 이야기꾼이다. 소설가 이전에 이야기꾼이다. 물론 어설픈 이야기꾼이 아니라 아주 대단한 이야기꾼이다. 이야기꾼으로서의 입심에다가 섬세한 묘사나 힘찬 서사력까지 보태져서 이호철식 서술방식이라고 해야 할 소설기법을 만들어낸 걸출한 이야기꾼이다. 여기서 말하는 이야기라는 것은 무엇인가? 사랑방에서 할아버지가 들려주시던 민담이나 심텽뎐(심청전)을 읽어 주던 강담사(講談士)를 떠올려 볼 수 있으리라. 그의 후배 이문구 역시 탁월한 이야기꾼이거니와 벽초 홍명희 선생의 「임꺽정」에서 볼 수 있는 근대소설의 이야기적 흐름의 한 줄기에서 그의 이야기들은 문학사의 너른 바다를 항해하고 있는 것. 이야기가 그를 소설가로 만들었는지, 체험과 감정이 그를 소설가로 만들었는지는 알 수 없다




≪ … 중 략 … ≫




Ⅱ. 소설가 이호철과 이데올로기

이호철의 소설에 나타는 분단 상황과 소외는 전란 상황 속에서의 소외로 특징져질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전란 상황이란 한국전쟁과 전쟁을 통해 나타난 이데올로기적인 갈등의 제 양상을 말한다. 이와 같은 상황을 작중인물(주체)이 어떻게 대응하고 수용하는가에 대한 문제이다.
이에 대한 첫 번째 특징으로 전쟁과 이데올로기에 대한 무연성(無聯性)을 들 수 있다. 그럼 〈빈골짜기〉(원제: 〈백지풍경〉)를 통해 그 양상을 살펴보겠다.

인걸이는 열세 살이었다. 요즈음 어쩐지 동네 안의 매사가 뒤숭숭하고 서글펐다. 국군이 올라왔다. 해방이 됐다. 집을 다시 찾았다. 빼앗겼던 땅을 되찾았다. 야아, 야아, 이렇게 움씰움씰 즐거운 것도 같았으나, 어느 귀퉁이 허전한 구석을 어쩔 수 없었다.
참고문헌
◈ 김영미(2010), 이호철 소설 연구, 한성대학교
◈ 류동규(2009), 이호철의 자전적 소설에 나타난 월남민의 정체성, 한국비평문학회
◈ 박은태(2004), 이호철 소설에 나타난 낭만적 세계의 변화 양상 연구, 한국비평문학회
◈ 백승렬(1999), 이호철 초기 소설 연구, 월인
◈ 정자영(2008), 이호철 소설 인물유형 연구, 수원대학교
◈ 황태묵(2011), 이호철 소설에 나타난 분단의식 변모양상 연구, 고려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