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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산종사의 학문관
1. 지식과 학문
2. 교육과 학문
3. 실력과 학문

Ⅱ. 남명 조식의 학문관
1. 학문적 성장과정
2. 박문약례와 치용실천
3. 하학상달과 위기천리
4. 거경집의

Ⅲ. 고정옥의 학문관

Ⅳ. 신숙주의 학문관

Ⅴ. 공자의 학문관

Ⅵ. 설총의 학문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정산종사의 학문관

1. 지식과 학문

지식 섭렵 내지 유지에서 필요한 것은 지식을 담아놓는 교재가 우선적으로 거론될만한 일이다. 모든 지식은 서적에서 찾아내는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이다. 이에 정산종사도 교단의 발전계획 중에서 우선순위로 ‘교재를 정밀히 준비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교재의 정비와 더불어 이 교재를 통해 지식을 탐구하고 담지해내는 사람 즉 인재가 필요한 것이다. 물론 정산종사는 인재 양성을 두 번째 발전계획안으로 놓고 있다. 교단 발전에 있어 4가지 중 2가지가 바로 지식과 학문에서 거론될 수 있는 사항이다.
그렇다면 학자들이 생각하는 지식과 종교에서 생각하는 지식은 다른가 하는 점이 우선 의문시된다. 이를 변별할 수 없다면 학교와 종교가 따로 있어야 할 필요성이 없기 때문이다. 그것은 학자들이 생각하는 학문과 종교인들이 생각하는 도학의 변별력을 확실히 해준다. 이러한 의미에서 정산종사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 … 중 략 … ≫




Ⅱ. 남명 조식의 학문관

남명의 학문은 크게 博文約禮․下學上達․居敬集義(敬義夾持)로 요약할 수 있는데, 이 모두 실천궁행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거경집의는 성리학의 영향이 강한 것으로 보이지만, 그것과의 차이점도 없지 않다. 그의 학문은 당시의 다른 어느 학자들보다도 원시유학에 접근하였다고 할 수 있다.

1. 학문적 성장과정

남명은 가정에서 독학으로 수학하다가 20세 무렵 成運․成守琛과 교유하면서 老․ 莊學에 심취하였다가 25세에 산사에서 {性理大典}을 읽었고, \"伊尹의 所志에 뜻을 두고 顔子의 所學을 배워, 나아감에 한 일이 있고 들어앉아서는 지킴이 있게 한다.
참고문헌
김용찬(2005), 고정옥의 생애와 월북 이전의 저술 활동, 한민족어문학회
류성태(1999), 정산종사의 학문관, 한국원불교학회
이돈주(2002), 신숙주와 훈민정음, 국립국어원
이광호(2000), 공자의 학문관, 한국동서철학회
조홍근(2003), 남명 조식의 교육 및 학문관 : 경의 사상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조춘호(2007), 설총의 유적, 경주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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