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최인훈의 소설장르, 최인훈의 성찰, 최인훈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광장 작품분석

 1  [최인훈][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최인훈의 소설장르, 최인훈의 성찰, 최인훈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광장 작품분석-1
 2  [최인훈][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최인훈의 소설장르, 최인훈의 성찰, 최인훈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광장 작품분석-2
 3  [최인훈][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최인훈의 소설장르, 최인훈의 성찰, 최인훈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광장 작품분석-3
 4  [최인훈][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최인훈의 소설장르, 최인훈의 성찰, 최인훈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광장 작품분석-4
 5  [최인훈][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최인훈의 소설장르, 최인훈의 성찰, 최인훈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광장 작품분석-5
 6  [최인훈][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최인훈의 소설장르, 최인훈의 성찰, 최인훈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광장 작품분석-6
 7  [최인훈][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최인훈의 소설장르, 최인훈의 성찰, 최인훈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광장 작품분석-7
 8  [최인훈][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최인훈의 소설장르, 최인훈의 성찰, 최인훈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광장 작품분석-8
 9  [최인훈][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최인훈의 소설장르, 최인훈의 성찰, 최인훈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광장 작품분석-9
 10  [최인훈][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최인훈의 소설장르, 최인훈의 성찰, 최인훈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광장 작품분석-10
 11  [최인훈][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최인훈의 소설장르, 최인훈의 성찰, 최인훈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광장 작품분석-11
 12  [최인훈][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최인훈의 소설장르, 최인훈의 성찰, 최인훈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광장 작품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최인훈][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최인훈의 소설장르, 최인훈의 성찰, 최인훈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광장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최인훈의 소설장르

Ⅲ. 최인훈의 성찰

Ⅳ. 최인훈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Ⅴ.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 작품분석

Ⅵ. 최인훈의 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Ⅶ. 최인훈의 소설 광장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최인훈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1969년 11월 하순부터 시작하여 1972년 5월 하순에 이르기까지의 근 1년 6개월의 시간을 배경으로 ‘구보’라는 소설가의 서울 생활을 담고 있다. 이러한 소설의 구조는 이미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이 실험해 보였던 것이다. 그럼에도 최인훈의 소설이 우리에게 낯설게 느껴지는 것은 이 소설의 에세이적 형식 때문이다. 이 소설은 철저히 반(反)소설적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이런 설명이 가능한 이유는 제반의 서사 진행이 반인과론적이고, 반목적론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소설이 시민사회의 인식론과 윤리와 상관성을 갖고 있다고 논할 때, 그 발생학적 근거와 관련되는 소설의 형식적 특징으로 인과율이라든가, 시공간의 핍진성, 줄거리를 이루는 목적론적 서사 등을 거론한다. 그러나 최인훈의 소설은 이러한 특성들로부터 매우 멀리 떨어져 있다. 줄거리를 정리할 수 없는 사건의 방만함, 주인공 성격의 애매모호함, 시작과 끝이 없는 순환 구조는 전통적인 서사성으로 해석될 수 없는 부분이다.




≪ … 중 략 … ≫




Ⅱ. 최인훈의 소설장르

한 작가가 기존의 한 장르 안에 안주하지 않고 둘 이상의 장르를 넘나들며 창작하거나, 기존 장르의 한계를 뛰어넘어 새로운 양식과 기법으로 작품을 창조하는 경우 그것은 자신의 주제의식에 맞는 형식을 탐구하는 노력으로서 주제의식 자체의 선택과 관련된 문제라 하겠다. 최인훈은 기존의 소설 장르에 대해서도 새로운 형식을 탐구하는 실험을 끊임없이 해왔으며, 그러한 노력은 사실주의 소설 언어의 서술적이며 평면적인 진술을 끊임없이 지양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참고문헌
권성우, 최인훈의 회색인에 나타난 현실 인식 연구, 한국어문학회, 2001
류양선, 최인훈의 광장 연구, 성심어문학회, 2004
배경열, 최인훈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고찰, 동덕여자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09
연남경, 최인훈 소설의 장르 확장과 역사의식, 한국현대소설학회, 2009
조선희, 최인훈의 구운몽에 재현된 시간성, 충청북도교육청, 2007
추선진, 최인훈 소설 연구 : 근대성의 성찰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