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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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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내면과 내면적 상관성
Ⅲ. 내면과 내면의식
Ⅳ. 내면과 내면성
Ⅴ. 내면과 주요한 불놀이
Ⅵ. 내면과 박목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모더니즘 문학의 범주를 구성하는 데 있어 주관성(subjectivity)과 그것에 기초를 두고 있는 개인주의는 핵심적 요건이라 할 수 있다. 주관성과 개인주의는 모더니즘 문학의 특징으로 설명되는 여러 미학적 형식과 사회적 지향의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주관성과 개인주의는 또한 근대의 원천으로 이해되고 있는 원리로서, 근대적 가치의 수용 또는 비판에 있어 先理解를 요하는 사항이라 할 수 있다. 객관적 세계와 그것에 대한 주관적 표상이라는 ‘세계의 이중화’는 근대적 사유의 핵심으로서, 어느 영역에 사유의 중점을 두는가에 따라 상이한 세계 이해의 방식을 산출하게 된다. 모더니즘 소설은 이 가운데 주관적 표상을 궁극적인 영역으로 상정하는 비동일성의 사유 방식을 따른다. 그 반면에 리얼리즘 소설은 대체로 객관적 세계, 나아가 주관과 객관의 동일성을 지향하는 사유 방식을 따른다. 그에 따라 모더니즘 소설은 객체, 외적 경험, 집단 의식보다 주체, 내적 경험, 개인 의식을 상위의 리얼리티로 구현한다. 이처럼 경험과 사유의 개인적 기원에 근거를 두고 있는 주관성의 특성으로 인해 모더니즘 소설은 내면성과 외적 현실의 원형적인 대립 구성을, 내면성에로의 경사를 통해 소설 구조를 일원화하는 경향이 강하다. 내면성의 우세, 나아가 내면의 독립화와 자율성은 모더니즘 소설의 중요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의식의 흐름, 내적 독백, 회상과 자유 연상 그리고 미학적 자의식 등은 바로 모더니즘 소설이 구현하고자 하는 내면성에 상응하는 서술 범주들이다.
참고문헌
◈ 드와이트 에드워드 저, 이승진 역(2005), 내면의 혁명, 좋은씨앗
◈ 로버트 A. 존슨 저, 박종일 역(2010), 내면의 황금, 인간사랑
◈ 로버트 A. 존슨 저, 고혜경 외 1명 역(2011), 내면잡업, 동연
◈ 신하나(2011), 내면과의 대화, 에세이퍼블리싱
◈ 이종영(2002), 내면성의 형식들, 새물결
◈ 차드 멍 탄 저, 권오열 역(2012),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알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