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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단오의 유래와 의미

    Ⅲ. 단오의 의의

    Ⅳ. 단오의 세시풍속

    Ⅴ. 단오와 강릉단오제

    Ⅵ. 단오와 단오음식

    Ⅶ. 단오와 단오풍정
    1. 단오풍정 해석
    2. 단오풍정 평가

    Ⅷ. 단오와 물맞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단오는 설날․추석과 함께 中宗 13년(A.D. 1818)에 三大名節로 정한 바 있으며 계절적으로는 춥지도 덥지도 않은 때이기도 하다.
    5월 4일은 小端午 또는 小重年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단오를 하루 앞두고 茶禮 음식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밤잠 안 자고 바쁘게 지내 마치 크리스마스 이브처럼 祝祭의 기분이 되기 때문이다. 단오는 戌衣[수리]․天中節․重午節․수릿날 등의 여러 이름으로 불리어진다. 이 날 여자들은 菖蒲 삶은 물에 머리를 감는다. 이렇게 하면 머리카락에 윤기가 흐르며 빠지지 않는다고 믿기 때문이다. 남자들은 창포로 술을 담가 마시기도 한다. 어린이는 菖蒲湯을 만들어 세수를 하게하며 부녀자들은 창포뿌리를 깎아 비녀를 만들어 壽字나 福字를 새기고 끝에 연지를 발라 머리에 꽂는다. 이것을 端午粧이라 하는데, 이렇게 붉은 연지를 비녀 끝에 칠하는 이유는 붉은 색이 陽色으로 鬼神을 쫓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귀신을 쫓는 기능’에서 귀신이라 함은 중국의 屈原의 冤魂을 지적할 수 있다. 전설에 의하면 굴원이 忠直高潔하고 문장이 뛰어나 楚 懷王의 특별한 사랑을 받았다. 굴원의 벼슬이 높아지자 奸臣들이 시기하여 참소를 하니 왕이 이를 받아들여 그를 내치자 굴원은 『離騷經』이란 글을 지어 임금이 깨닫기를 빌었다. 그러나 불행히도 초 회왕이 죽고 襄王이 즉위하여 굴원을 長沙 땅으로 귀양보냈다.
    참고문헌
    ⅰ. 강기리(2004), 조선시대 단오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ⅱ. 김선풍, 김경남(1998), 강릉단오제연구, 보고사
    ⅲ. 김용환(1990), 한국의 풍속화, 민문사
    ⅳ. 이광렬(2005), 우리나라 세시풍속, 청연
    ⅴ. 이창식(2007), 단오문화유산과 문학콘텐츠, 강원도민속학회/강원도민속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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