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

 1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1
 2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2
 3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3
 4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4
 5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5
 6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6
 7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7
 8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8
 9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9
 10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10
 11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11
 12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12
 13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13
 14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14
 15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15
 16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16
 17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17
 18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18
 19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19
 20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Ⅰ.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자연에의 관심
1. 자연의 발견: 밀레토스 학파
2. 수의발견: 피타고라스 학파
3. 대립의 발견: 헤라클레이토스
4. 비평의 발견: 크세노파네스
5. 존재의 발견: 엘레아 학파
6. 힘의 발견: 엠페도클레스
7. 지성의 발견: 아낙사고라스
Ⅱ. 소크라테스 이후의 철학-자연세계에서 인간사회로
1. 소피스트
2. 소크라테스
3. 플라톤
4. 아리스토텔레스
Ⅲ. 헬레니즘 시대의 철학
1. 스토아학파의 숙명론적 염세관과 개인윤리적 도덕주의
2. '현자의 종교'로서 에피쿠로스학파의 유물론


Ⅲ. 마치는 글

본문내용
서론

서양 고대 철학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는 지중해 문화권에서 발생하였다. 그리스 철학은 우리가 사물의 운동과 변화하는 양상의 배후에 존재하는 본질을 알아내기 위해 무엇을 문제시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가르쳐분다. 인류 문명에 의해 유지되어온 최초의 가르침은 바로 여기서 얻어 낸 것이며, 고전적 인문주의도 이 철학에서 근원을 찾을 수 있다. 이광래 옮김. 장-폴 뒤몽『그리스 철학』(초판;서울:한길사.1999) p.9
그리스에서 학문으로서의 철학이 시작된 것은 노예제에 기반을 둔 BC 6세기경이었다. 철학은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philosophia)에서 유래하며, 필로는 '사랑하다' '좋아하다'라는 뜻의 접두사이고 소피아는 '지혜'라는 뜻이며, 필로소피아는 지(知)를 사랑하는 것, 즉 '애지(愛知)의 학문'을 말한다. 이 철학은 세계 속에 놓인 인간의 위치에 대해 종교나 신화적 이해와는 달리 이론적으로 다듬어진 견해로 자리잡게 된다. 이러한 철학은 이해와 설명의 원리들을 발견하면서, 다시말해 그것을 밝히면서 진리의 연구로서 정립된다. 고대 그리스어로 진리는 알레테이아 (aletheia)라 일컬어진다. 어원을 따져보면 참인 것(alethes)은 ‘숨기지 않는 것’이다. 진실을 말하는 것은 드러냄의 작업이며, 이 작업에서 ‘드러내다’는 ‘현실화하다’ ‘소개하다’ ‘존재로 이끌다’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존재세계의 보편적 법칙에 대한 과학, 즉 로고스(logos:이성)의 학문이 철학이다.
그렇다면 로고스에 대한 탐구가 왜 BC 6세기 그리스에서 시작되었을까? 그리스에서 철학이 무에서 생겨난 것도 아니고, 결코 우연적으로 생겨난 것은 아니였다. 인간사회의 모든 현상이 그렇듯이 자연과 사회 안에서 작용하는 보편적인 질서에 대한 철학적 물음들은 모두 당시의 사회 역사적 상황과 깊게 맞물려 있다. 한 인간이 지니게 되는 문제의식은 존재 자체에서부터 비롯되는 것과 그것이 특수한 상황속에서 구체화될 때에 차별적으로 나타나는 개별적 혹은 집단적 문제의식에 있다. 이 차별화된 문제의식은 각 시대의 다양한 정치, 경제, 문화, 종교, 자연 환경적인 여건에 개인의 타고난 기질이 첨가된 부산물들이다. 따라서 철학적 문제의식은 인간 본성이 요구하는 보편적 문제의식과 여기에 특수성이 결합됨으로써 구체화되는 개별적 문제의식에 있다. 김내균 『소크라테스이전의 그리스 철학』(초판;서울:교보문고.1996) p.17
즉 우리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철학자들의 사상은 그 철학자의 시대나 사회적 구조에 깊이 얽매여 있어 철학을 이해하는 데 역사적 시각을 확보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스에서 철학이 발생한 이유에 대해 살펴보면, 철학의 발생은 노동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새로운 생활방식이 나타난 것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당시 공동소유를 기초로 하는 원시사회가 와해되고 사유재산을 기초로 하는 최초의 계급사회인 노예제 사회가 대두함으로써 이루어졌다. 이러한 계급분화는 인간의 노동을 육체노동과 정신노동에서 해방시켜주어 육체노동은 노예들이 담당하고 지배계급은 노예들이 창출하는 부(富)속에서 안락함을 즐기며 자연의 보편적 질서에 대한 탐구하기 시작한 것이다.
다음으로는 사적 소유를 기초로 한 상품생산의 증가를 말할 수 있다. 과거에는 자연 상태에서 물질을 채취하는 것이었으나 상품경제의 확대로 자연을 변형 가공하여 상품을 만들어냄으로써 노동의 산물이 상품의 형태로 교환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철학의 발생에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이 때의 철학자들은 화폐와 상품의 교환이라는 원리와 유사하게 사물의 본성을 규정하는 원리를 찾고자 시도했다. 이러한 태도는 상품의 본질 및 가치는 물론 만물의 본질이나 원리에 대한 탐구로 확대되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내균 『소크라테스이전의 그리스 철학』(초판;서울:교보문고.1996)
이광래 옮김. 장-폴 뒤몽『그리스 철학』(초판;서울:한길사.1999)
김정란 옮김. 카트린 콜로베르 『철학의 기원에 관하여』(초판;서울:동문사.2004)
이창대 『서양고대철학의 세계』(초판;서울:서광사,1995) 에 수록된 논문 중
-이창대, 헤라클레이토스가 에크퓌로시스를 주장했는가?
-송영진, 파르메니데스의 존재론에 관하여
-김내균, 플라톤의 프로타고라스 비판에 대한 고찰
-박전규, 아리스토텔레스의 변증법
-한석환, 존재론의 아리스토텔레스의 변용
김성진 옮김. 프리도 릭켄『고대 그리스 철학』(서울:서광사,2002)
최명관 옮김, 플라톤 『플라톤의 대화』(중판;서울:종로,1996)
한석환 옮김. 미하엘 보로트 『철학자 플라톤』(초판;서울:이학사,2003)
문계석 옮김. 조나단 반즈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초판;서울:서광사,1989)
유재원 『그리스 신화의 땅 인간의 나라』(초판;서울:리수,2004)
유재원 “그리스 코드” (중앙일보 특집기사, 2004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