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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의식변화와 영문학
1. 1945년 이후
2. 1990년대의 변혁

Ⅲ. 의식변화와 18세기
1. 여성의 경제력 향상
1) 이덕무
2) 김만덕
2. 언문의 보급
3. 종교
1) 서학(천주교)의 전래
2) 동학
4. 혼인의 3대 문제
1) 조혼폐단
2) 유교적 정절 관념의 과부개가 금지
3) 축첩폐지
5. 여성의 사회진출
1) 여성의병장 윤희순
2) 국채보상운동 참여
3) 소아과, 산부인과
4) 박에스더
5) 매일신보

Ⅳ. 의식변화와 영국

Ⅴ. 의식변화와 노사관계

Ⅵ. 의식변화와 지식사회
1. 지식사회에서는 성차별이 진정한 의미로 사라진다
2. 지식사회에서는 사회계층의 의미가 달라지고 진정한 의미의 다원사회가 진행된다
3. 기업내부에는 아래·위라는 계층이 줄어들고, 상사와 부하라는 개념이 사라진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의 전통문화가 집단주의에 근거를 한다면 근대화에 따라 서구적 가치관이 도입되면서 개인주의적 가치관이 일반화되기 시작하였다.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집단주의를 요인분석을 시도해 보면 집단주의는 두 개의 부류로 나누어지는데 이는 사회집단주의와 가족집단주의로 볼 수 있다. 조긍호는 집단주의와 개인주의의 핵심적 차이는 사회구성의 기본단위에 대한 인식 차에서 출발한다고 주장한다. 그에 따르면 “...사회구성의 기본단위를 개인 사이의 관계 또는 집단으로 보느냐 아니면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개인으로 보느냐에 따라 개인과 내집단과의 관계에 대한 견해, 개인사이의 상호의존성의 정도 및 개인 사이의 교환의 양상 등의 차이가 결과적으로 빚어질 것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집단주의는 개인간의 상호의존성과 조화성을 중시하는데 비하여 개인주의 가치관은 자율성과 개인적 독특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시각은 집단주의를 두 부류로 나누어 분석하는 이 글에서 유용한 개념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인터넷 사용정도와 집단주의에 관해서는 두 가지 가설이 가능하다. 첫째는 인터넷을 통하여 사회적 참여를 경험한 사람일수록 사회적 관계가 발전하므로 공적시민으로서의 능력을 갖게된다는 것이다. 즉 사회적 신뢰가 형성되고 사회적 관계가 활성화되는 것이 인터넷을 통해 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적 갈등의 해결에 있어서도 경쟁보다는 구성원 전체를 고려한 양보와 타협을 추구하는 성향을 갖게 될 가능성이 있다. 이와 같은 논리는 사회자본의 형성이라는 개념으로 표현될 수 있다. 사회적 자본의 증가는 신뢰를 통해 거래비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이를 통해서 개인으로는 불가능한 일들을 가능케 한다. 또한 사회적 자본은 사회적 관계에 내재하는 정보원으로서의 잠재력을 증가시켜주기도 한다. 특정한 이슈에 대해 전문가를 알고 있는 경우 필요할 때 즉각적으로 전문가의 견해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모든 정보를 추적하고 축적할 때 생겨나는 노력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그리고 사회적 자본의 증가를 통해서 시민적 규범이 효과적으로 기회주의를 제재할 수 있게 되면, 감시비용과 계약이행을 감독하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서 다양한 투자와 경제적 거래의 효과를 높일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나은영, 차재호 - 1970년대와 1990년대 간 한국인의 가치관 변화와 세대차 증감, 한국심리학회지, 1999
데이비드 호킨스 저, 백영미 역 - 의식 혁명, 판미동, 2011
데이비드 호킨스 저, 김명권 외 1명 역 - 의식 수준을 넘어서, 판미동, 2009
이규태 - 한국인의 의식구조 1, 신원문화사, 2000
어수영 - 한국인의 가치변화와 지속성 그리고 민주화, 한국정치학회보, 1999
조광제 - 의식의 85가지 얼굴, 글항아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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