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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독과 고독정치

Ⅲ. 고독과 독거노인

Ⅳ. 고독과 맞벌이가정

Ⅴ. 고독과 시인 김현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20세기 들어 수차례의 전쟁을 겪으며 삶의 관념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이야기해 왔다. 삶은 그 삶 자체의 고유한 법칙에 의거하여야만 한다는 이야기는 그 당시에 퍼져 있던 이데올로기적 형식에 대한 반항적 이야기였고, 존재의 본질은 삶이고 따라서, 그것은 지적인 분석에 의해서만이 얻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내부로부터 직관적인 이해력에 의해 얻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라는 명제와 관련을 가지고 잇다는 것이다.
짐멜의 이러한 이야기는 모두 현대인의 공포심을 반영하는 것이다. 자기의 개성이 파괴되어 버려지지 않을까 하는 공포심, 자기의 의지가 다른 것으로부터 강요받는 상황 속에 살게 되지나 않을까 하는 공포심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불안감은 현대인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이런 이유에서 실존철학은 지금까지도 많은 매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즉, 개인은 현존하는 존재로서의 자기 자신이 되어야 하며, 비록 이렇게 되는 경우라 해도 인간은 결국 고독한 아웃사이더로서의 운명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인간이 스스로의 주체로서 서는 방법에 대해 많은 철학자들은 고민을 하게 되고 그에 따라 키에르케고르는 단순한 인식적 주관에 대한 멸시감을 표시하면서 ‘인식은 인식자와 관계를 갖게 되지만 인식자는 본질적으로 실존적인 개인이다. 바로 이런 이유로 모든 본질적인 인식은 본질적으로 실존과 관계를 맺게 된다’라고 했으며 막스의 소외이론에 큰 영향을 미친 포이에르바흐는 ’인간과 구별될 수 있는 그러한 철학자가 되기를 바라지는 않는다.
참고문헌
ⅰ. 김지희, 현대인의 억압과 고독 표현, 이화여자대학교, 2009
ⅱ. 곽광수, 김현승의 고독, 숭실어문학회편
ⅲ. 강준만, 중독과 거리두기 사이에서 고독한 한국인, 인물과사상사, 2007
ⅳ. 윤근식, 민주주의에의 고독한 질문 : 정치계와 정치학계의 회고와 전망 ,한국정경연구소, 1968
ⅴ. 장휘숙 외 1명, 노년기 고독과 성격변인들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 2011
ⅵ. 최연하, 독거노인의 초상, 중앙대학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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