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과거제도][과거][과거시험]과거제도(과거, 과거시험)의 기원과 탄생, 응거절차, 과거제도(과거, 과거시험)의 현실성과 이상, 과거제도(과거, 과거시험)와 무년시, 과거제도(과거, 과거시험)의 문제점, 사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과거제도(과거, 과거시험)의 기원과 탄생
1. 과거의 기원
2. 과거의 탄생 시기
Ⅲ. 과거제도(과거, 과거시험)의 응거절차
Ⅳ. 과거제도(과거, 과거시험)의 현실성과 이상
Ⅴ. 과거제도(과거, 과거시험)와 무년시
1. 소과
2. 대과
Ⅵ. 과거제도(과거, 과거시험)의 문제점
Ⅶ. 과거제도(과거, 과거시험)의 사례
1. 송대 이후 과거는 3단계의 형식을 취했다
2. 시험보는 당일인 8월9일(음력)이 되면 아침 일찍 날 새기 전에 시험이 시작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6세기 서방(서방) 선교사(선교사)들이 중국에 처음으로 왔을 때, 그들은 과거(과거)제도에 대해 대단히 놀랍고 이상하게 생각했다. 왜냐하면, 중세 서구 귀족사회 속에서는 일개 하층인이 합법적인 절차로 벼락출세할 가능성은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진 이래 중국인들의 출신과 능력관계에 대한 관점은 서방과는 전혀 달라서 중국사회에서는 전혀 불가능한 일이 아니었다.
중국문명은 황토고원에서 생겨났으므로, 척박한 토지와 황하 유역의 수재(수재) 및 건조한 내륙의 기후 환경은 농민들로 하여금 필연적으로 힘들고 고된 노동을 하게 하였다. 그 결과 제한된 수확을 얻어 극도로 빈곤한 생활을 유지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므로 영주귀족들의 과도한 수탈은 당시 심각한 사회위기를 조성하였다.
선진 이래 유․묵가․법가의 많은 학자들이 농민의 토지와 부세 등 민생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도 이 때문이다. 즉 백성은 국가의 근본이 되니 근본이 견고해야 나라가 평안하다. 또한 백성이 풍족하면 임금께서 누구와 더불어 부족하실 것이며, 백성이 풍족하지 못하면 임금께서 누구와 더불어 풍족하시겠습니까? \"그리고 백성의 산업을 제정해 준다. 등은 대표적인 유가의 민본주의 사상이다. 이것은 민생문제가 중국에서 자고이래로 극단적으로 심각했던 중국사회의 단면을 설명하고 있다.
『논어(론어)』에 의하면 백성이 적음을 근심하지 않고 균등하지 못함을 근심하며, 가난함을 근심하지 않고 편안하지 못함을 근심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평균주의 사상은 극단적으로 빈곤한 소농 자연경제를 기초로 하여 중국 전통문화 중에서 어떤 것과도 비교할 수 없는 영향력을 가졌다. 유가와 농민과 자연은 단지 지고무상한 성주이며 명군이 귀족 지주를 제약하여 지주와 농노간의 모순을 조정해 주기를 바랐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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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원수(2011), 과거제도의 다중성 :전통의 근대적 해석과 관련한 일시론, 수선사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