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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화기술지의 등장배경
1. 실증주의는 자연과학의 방법과 절차들이 사회과학에도 적합하다는 믿음을 갖고 있다
2. 실증주의는 감각기관의 지각을 통해 관찰가능한 현상들만이 지식으로서 타당하게 입증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3. 실증주의 관점에서 과학적 지식은 검증된 사실들의 축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4. 실증주의에서 과학적 이론은 경험적 연구를 위한 일종의 배경을 제공해 준다
5. 실증주의는 가치와 관련해 특별한 입장을 취한다

Ⅲ. 문화기술지의 연구방법
1. 문화기술지의 연구논리
2. 문화기술지의 연구기법
1) 참여관찰
2) 심층면담

Ⅳ. 문화기술지의 흐름

Ⅴ. 문화기술지와 교육인류학
1. 학교 구성원의 문화에 관한 연구
2. 학교교육의 과정에 관한 연구
3. 학교교육의 제도적 조건과 기능에 관한 연구
4. 학교관과 교육관에 대한 연구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앎과 삶이 괴리되어 왔던 것이 지금까지의 학문 세계의 일반적 상황이었다. 안다는 것과 산다는 것이 분리된 그런 세계 속에서 우리는 살아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앎과 삶의 철저한 배리 관계의 밑바닥에는 실증주의적 방법론에 근거한 학문이 자리 잡고 있다는 데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이러한 방법론에서는 삶과 앎의 괴리가 극복될 수 없을 것이고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또 다른 대안적 방법론이 필요하게 된 것은 시대적 요청이 아닐 수 없다. 철학 역시 마찬가지이다. 철학 한다는 것은 산다는 것이고 산다는 것은 철학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철학 하면서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사는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말은 학문을 하든 살아가든 그리고 학적인 삶을 살아가든 그 방법론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흔히 철학에서는 현상학(Phenomenology)과 해석학(Hermeneutics)이 철학의 방법론이라고 한다. 물론 이것은 과학적 의미에서의 방법론이 아니다. 그래서 우리가 비판하고자 하는 것도 과학이 아니라 ‘과학주의’이다. 과학주의는 과학만능이 신봉되었던 시대에 과학의 기본 개념과 기초방법론이 절대화되어, 철학을 억눌러서 제구실을 하지 못하게 만드는 실증주의의 또 다른 표현이다. 이런 방법론은 기계를 돌리는 방법을 알면 언제든지 기계를 돌릴 수 있는 그런 방법론을 가리킨다. 실증주의적 방법 지상주의를 통해 철학은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철학의 위기를 통해 삶의 위기까지 자초하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인간은 인간 자신의 삶이 지닌 의미와 가치 그리고 목적을 가능케 하는 구체적 삶의 세계를 技術에 의해 지배된 세계와 추상적이고 의미가 결핍된 세계로 대체시키면서, 인간의 소외와 참된 세계의 상실을 겪게 되었고 바로 거기에 현대 사회의 위기가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권성복(2008), 문화기술지 분석, 대한질적연구학회
▷ 김남연 외 2명(2008), 초임 유치원 원감 되어가기 :초임 원감의 자전적 문화기술지,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김영천(1997), 질적연구의 지적 전통과 그 예 : 문화기술지에서 포스트모더니즘까지, 한국교육학회
▷ 김희복(1987), 학교문화기술지의 특성과 전망, 경성대학교
▷ 조용환(2006), 문화기술지에 대한 이해, 대한질적연구학회
▷ 정용교(2001), 문화기술지의 의의와 교육적 함의,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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