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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본축제의 상징체계

Ⅱ. 샤머니즘의 상징체계
1. 자연 인식의 기본 구조
2. 태양
1) 숭배해야할 대상
2) 부성(父性)적 존재
3) 죽음과 연관된 존재
3. 달
1) 다산, 풍요, 비옥, 생장
2) 시간의 기준
3) 망자들이 머무는 곳/부활의 장소
4. 사방위(四方位)/십자가의 네 가지(枝)
5. 뱀
1) 영원의 상징 및 재생의 상징
2) 혼란, 태초의 혼돈으로부터 생명과 신들의 탄생
3) 땅의 변화를 상징하는 존재
4) 강물, 바다, 모든 물의 신을 상징하는 존재
6. 원(圓)
7. 나무
8. 삼위일체
9. 문자

Ⅲ. 성령의 상징체계
1. 불(사4:4, 마3:11, 눅3:16)
2. 바람(슥37:7-10, 요3:8, 행2:2)
3. 물(출17:6, 겔36:25-27, 47:1, 요3:5, 4:14, 7:38, 39)
4. 인(도장)(엡1:13, 딤후2:19)
5. 비둘기

Ⅳ. 고구려춤의 상징체계
1. 역사적 함축미
2. 중도(中道)의 담백성
3. 진중한 장엄미
4. 강건한 역동성

Ⅴ. 국조오례의의 상징체계
1. 󰡔국조오례의󰡕에서 규정하고 있는 성복까지의 절차
1) 국휼고명(國恤顧命)
2) 초종(初終)
3) 복(服)
4) 역복불식(易服不食)
5) 계령(戒令)
6) 목욕(沐浴)
7) 습(襲)
8) 전(奠)
9) 위위곡(爲位哭)
10) 거림(擧臨)
11) 함(含)
12) 설빙(雪氷)
13) 영좌(靈座)
14) 명정(銘旌)
15) 고사묘(告社廟)
16) 소렴(小殮)
17) 전(奠)
18) 성빈(成殯)
19) 전(奠)
20) 여차(廬次)
21) 성복(成服)
2. 국장의 제2단계인 성복이후 천전까지
1) 복제(服制)
2) 사위(嗣位)
3) 반교서(頒敎書)
4) 고부청시청승습(告訃請諡請承襲)
5) 조석곡전급상식(朝夕哭奠及上食)
6) 삭망전(朔望奠)
7) 의정부솔백관진향(議政府率百官進香)
8) 치장(治葬)
9) 청시종묘(請諡宗廟)
10) 상시책보(上諡冊寶)
11) 계빈(啓殯)
12) 조전(祖奠)
13) 견전(遣奠)
14) 발인(發引)
15) 노제(路祭)
16) 천전(遷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축제의 상징체계

신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인간들은 신이 존재하고 있는 곳을 인식하고 또한 나타내기 위한 어떤 것을 만들어 낸다. 즉 신이 존재하는 신성한 구역을 상징하는 표상을 여러 형태로 만들어 내는 것이다. 한편 인간이 신과의 만남과 접촉을 위하여 혹은 그곳에 다가가기 위하여 행하는 의식에 필요한 상징물이나 표상들도 많이 있다. 이런 것들은 본래 자연물에서 출발하였으나 인간들의 손에 의해 가공되면서 세련된 형태를 취하게 된다.
이러한 표상들 중에서 기본적이며 중요한 것의 하나로 들 수 있는 것이 물이다. 일본사회에 산재하는 전통적 종교시설 중에서도 특히 신사 앞에는 물이 흐르는 장소가 반드시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성역에 들어가기 전에 세속에 절은 몸과 마음을 정화하도록 마련된 수세천(御手洗川:미타라시가와)이나 수구리장(水垢離場:미즈고리바) 혹은 수수장(手水場:쵸오즈바)과 같은 공간이 그것이다. 참배자들은 이곳에서 손과 입을 씻고 신사 경내로 들어가 참배하게 된다. 한편 마츠리 때에는 이를 성립시키는 주요 구성원들이 이곳에서 목욕재계(沐浴齋戒)를 하기도 한다. 이를 미소기(禊)라고 하는데 물로 부정(不淨)을 씻어서 몸을 깨끗이 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미즈고리(水垢離)라고도 하며 고대부터 중세에 걸쳐 신사에서 우선적으로 행해진 정화 수단으로서 엄격하게 지켜져 왔다고 할 수 있다. 바다에서 하는 해수욕은 최근에 들어와 만들어진 풍습의 하나지만 바닷가에서 소금물을 뒤집어쓰는 것은 시오아비(鹽あび)라 해서 소금이 가진 주술 효과를 얻기 위해 행해졌다. 즉 정화(淨化)나 불제(祓除:하라에)의 수단으로서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되어져 일본사회에서 습속화되어진 측면이 있다. 미소기를 행한 다음에야 성스러운 행위로 전이할 수 있다는 관념이 일본사회의 마츠리에 관통하고 있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본디 물에는 민속용어로 「케가레」(濊れ)라고 흔히 불리우는 부정한 어떤 것을 씻어내는 힘이 잠재하고 있다고 생각되고 있었다. 하지만 이와는 다르게 실질적인 측면에서 물은 벼농사를 주된 생업으로 하던 일본의 농경사회에서는 필요불가결의 존재였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물이 원초적으로 가진 주술적 영력보다도 사실상 일상의 생활과 훨씬 더 밀접하게 연관되어 일본인의 의식에 복류해 왔었다는 사실일 것이다(大島他,1983:382).
참고문헌
○ 김영훈(2000), 한국샤머니즘과 경계의 의미 - 시각적 상징연구, 한국샤머니즘학회
○ 강용기(2009), 샤머니즘의 환경윤리 : 한국의 무속을 중심으로, 한국동서비교문학학회
○ 남성호(2007), 일본 축제에 나타난 신들림의 표상화 Ⅰ : 무속, 슈겐도를 중심으로, 한국구비문학회
○ 신승원(2009), 성령의 상징으로서의 물의 구원론적 용법, 삼육대학교
○ 이애주(1999), 고구려 춤의 상징체계, 서울대학교
○ 임민혁(2010), 조선 초기 국가의례와 왕권 : 국조오례의를 중심으로, 역사실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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