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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첨단기술과 경쟁 및 독점

Ⅲ. 첨단기술과 가상현실

Ⅳ. 첨단기술과 물리학

Ⅴ. 첨단기술과 해양수산업
1. 해양수산양식업에 첨단기술 도입 추진
2. 외국 선진기술도입과 국내환경에 적합한 자체기술 개발
3. 재정지원 확대
4. 인재 육성
5. 수산업 첨단과학기술단지 조성

Ⅵ. 첨단기술과 목재
1. 불에 안타는 벽지 개발
2. Flooring Special - 마루 21세기 주거문화의 혁명
1) 건강한 삶 마루에서 찾자
2) 시공과 관리가 손쉬워진 마루
3. 자동차 내장재로써의 다양한 무늬목의 향연

Ⅶ. 첨단기술과 네트워크게임
1. 인터페이스(Interface) - 3차원 그래픽, 가상현실
2. 구조(Architecture) - 네트워크
3. 시나리오(Scenario) - 다중 사용자(Multi-User), 능동성(Interactivity)
4. 첨단기술 네트워크 게임

Ⅷ. 첨단기술과 백남준
1. 전자공학기술과 예술의 만남
2. 로봇, 메카닉 - 백남준과 아베의 만남
3. 로봇 K-456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계화에 따른 경쟁격화와 정보통신기술의 광범위한 분야로의 확산, 적용으로 그 동안 주로 연구개발(R&D)투자에 기반을 두고 이루어져 오던 기술혁신이 기존의 기업 또는 국가내의 R&D뿐만 아니라 제품디자인, 소비자 정보를 포함한 시장분석, 다른 기업 또는 외국의 R&D 결과인 외국특허, 라이센스 등 무형자산(intangible assets)형태의 다양한 정보와 지식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새로운 생산요소로서 축적된 지식의 확산과 활용은 전통적 물적 생산요소인 노동, 자본의 물리적 한계(수확체감 메커니즘)를 정보와 지식이 지닌 수확체증 요소로 극복, 지속적인 새로운 제품개발과 공정혁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주도한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라 암묵적 지식의 형식적 지식화(codification of knowledge)가 기술적으로 가능해지고, 정보인프라 구축에 따른 정보 및 지식 접근의 용이성 증대와 비용 저하 등으로 암묵적 지식의 형식적 지식화가 급진전(Foray and Lundvall, 1996)되고 있다.




≪ … 중 략 … ≫




Ⅱ. 첨단기술과 경쟁 및 독점

1995년 개리 레백이 작성한 “Microsoft 백서”와 “의견서”는 모두 브라이언 아더와 가쓰 살로너(Garth Saloner)라는 두 명의 경제학자의 도움을 받아서 씌어졌음을 명시하고 있었다. 이 중 살로너는 82년 스탠포드 경제학과에서 학위를 받고 MIT에서 조교수를 하고 있던 80년대 초반에, 마침 옥스포드에서 학위를 받고 역시 MIT에 조교수로 왔던 조셉 패럴(Joseph Farrell, 그는 최근에 Federal Communication Commission의 의장이라는 영향력 있는 직위까지 올랐던 사람이다)과 “표준, 호환성, 혁신Standardization, Compatibility, and Innovation”이라는 논문을 써서 이를 1985년 “랜드 경제학 저널”이라는 영향력 있는 저널에 출판했다.
참고문헌
◈ 고성민, 산업과 첨단기술을 연계한 도시개발사례 연구, 성균관대학교2, 2011
◈ 김우식 외 2명, 첨단기술산업과 문화소비의 분화,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9
◈ 김문겸 외 3명, 첨단기술과 건설기술의 융합을 통한 건설분야의 혁신 방안, 대한토목학회, 2006
◈ 주문영, 첨단기술 유출 방지를 위한 특허제도의 개선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2006
◈ 조광훈, 첨단기술 유출범죄의 발생원인과 대응방안, 특허청, 2010
◈ 황지호, 한-중 첨단기술분야 협력로드맵 기획연구,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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