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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근거리통신망(LAN, 랜)의 정의

    Ⅲ. 근거리통신망(LAN, 랜)의 분류
    1. 액세스 방법에 의한 분류
    1)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 방식
    2) TOKEN PASSING 방식
    2. 케이블과 규격에 의한 분류
    1) 10 BASE - T
    2) 10 BASE - 2
    3) 10 BASE - 5

    Ⅳ. 근거리통신망(LAN, 랜)의 특성

    Ⅴ. 근거리통신망(LAN, 랜)의 구성방식
    1. 피어 투 피어(Peer to Peer)방식(소규모, 중소규모의 기업체)
    1) 장점
    2) 단점
    2. 서버 / 클라이언트(Server-Client)방식
    1) 장점
    2) 단점

    Ⅵ. 근거리통신망(LAN, 랜)의 관련용어
    1. ATM 포럼
    2. AUI(Attachment Unit Interface)
    3. BNC(Bayonet Neil C)
    4. CDDI(Cable Distributed Data Interface)
    5. DAS(Dual Attachment Station)
    6. DBPSK(Defferential Binary PSK)
    7. DECnet
    8. DQPSK(Defferential Quadrature PSK)
    9. E1
    10. EIA(Electronic Idustries Association)
    11. EMI(ElectroMagnetic Interference)
    1) 국제적
    2) 미국
    3) 독일
    4) 일본
    12. ES-IS(End System to Intermediate System)
    13. FCC(미연방통신위원회)
    14. FDDI(Fiber Distributed Data Interface)
    15. FOIRL(Fiber Optic Inter-Repeater Link)
    16. FT1(Fractional T1)
    17. GUI(Graphic User Interface)
    18. IGRP(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
    19. IP Over ATM
    20. IPX(Internetwork Packet Exchange)
    21. ILMI(Interim Local Management Interface)
    22. IS-IS(Intermediate System to Intermediate System)
    23. ISM(Industrial, Scientific, and Medical) 대역
    24. LAN 에뮬레이션(Emulation)
    25. LAN 접속 카드(Network Interface Card)
    26. LAN 스위치
    27. LU(Logical Unit)
    28. MHS(Message Handling System)
    29. MIB(Management Information Base)
    30. MPOA(Multi Protocol Over ATM)
    31. NDIS(Network Driver Interface Specification)
    32. Near-Far Effect 현상
    33. NETBIOS(Network Basic Input/Output System)
    34. ODI(Open Data-link Interfacd)
    35. OSPF(Open Shortest Path First)
    36. PPP(Point to Point Protocol)
    37. PU(Physical Unit)
    38.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39. SCSI(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40. SLIP(Serial Line Interface Protocol)
    41. SNA(Systems Network Architecture)
    42. T1
    43. TCP/IP 소프트웨어

    Ⅶ. 근거리통신망(LAN, 랜)의 네트워크구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네트워크 컴퓨팅이란 네트워크에 접속된 여러 가지 컴퓨터가 서로 협조함으로써 네트워크 자체가 마치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처럼 보이는 것이다. 그러나 네트워크 컴퓨팅을 위하여 도입된 고성능, 대형의 LAN은 기업체 전산화에 있어 여러 가지 제약을 가지고 있다.
    (1)필요 이상으로 방대한 경우가 많다.
    (2)LAN설치를 위하여 많은 비용을 투자하여야 한다. (3)유지, 관리 및 사용 측면에서 추가의 비용이 든다.
    이러한 이유로 적은 비용으로 작은 규모의 네트워크 컴퓨팅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Peer to Peer(대등통신)네트워크이다.
    현재는 정보의 공유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로 이루어진 워크 그룹 단위의 컴퓨팅인 워크 그룹 컴퓨팅이 개발 중이며, 이런 워크 그룹단위의 컴퓨팅을 위하여서도 Peer to Peer 네트워크는 큰 부담을 들지 않고 도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Peer to Peer 네트워크는 LAN의 이점인 자원 공유 및 이 기종간의 접속의 용이성을 동시에 충족하면서 쉽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유지 및 관리가 간편하여 일반 PC 사용자들이 큰 어려움 없이 네트워크 세계를 접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각종 통신 장비를 총동원하여 다양하게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의 LAN 구성은 LAN-Manager, NetWare와 같은 고성능 NOS를 탑재하여 보다 강력한 네트워크 컴퓨팅을 구사할 수 있으나, 많은 비용과 관리에 대한 노력이 들며 이를 위한 어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케이블링, 서버 구축 등에 엄청난 비용이 투자된다.
    통상적으로 4대에서 10여대 정도의 PC를 네트워크로 묶기 위하여 필요이상의 많은 투자를 한다면 이에 대한 손익분기점은 몇 년이 지난 뒤에 되찾게 될지 미지수일 것이다. 이러한 환경이라면 LAN Solution중에서도 Peer to Peer LAN을 도입하면 최적격이 될 것이다.
    LANManager, NetWare의 자원공유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적은 가격으로 쉽게 도입할 수 있는 Peer to Peer LAN 제품으로는 10NET, LANtastic, NetWare Lite, LANsmart등이 있다.
    참고문헌
    김남두(2004) : 근거리 통신망을 이용한 원격계측 시스템 구현, 아주대학교
    권용식 외 3명(2009) : 근거리 통신망에서 간결한 처리 절차를 사용한 시간동기 방법, 스마트커뮤니케이션
    임희석(1996) : 근거리 통신망(LAN)의 이해, 대한지적공사
    한국무선국관리사업단(1995) : 근거리통신망에 적용 가능한 정보보호 기술개발, 최종보고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1997) : 근거리통신망(LAN) 구축 지침서
    한상균(1993), 근거리 통신망 기술 및 응용, K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