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대표작곡가][양식]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특징,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대표작곡가,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양식 분석

 1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대표작곡가][양식]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특징,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대표작곡가,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양식 분석-1
 2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대표작곡가][양식]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특징,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대표작곡가,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양식 분석-2
 3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대표작곡가][양식]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특징,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대표작곡가,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양식 분석-3
 4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대표작곡가][양식]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특징,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대표작곡가,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양식 분석-4
 5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대표작곡가][양식]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특징,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대표작곡가,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양식 분석-5
 6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대표작곡가][양식]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특징,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대표작곡가,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양식 분석-6
 7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대표작곡가][양식]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특징,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대표작곡가,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양식 분석-7
 8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대표작곡가][양식]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특징,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대표작곡가,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양식 분석-8
 9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대표작곡가][양식]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특징,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대표작곡가,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양식 분석-9
 10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대표작곡가][양식]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특징,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대표작곡가,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양식 분석-10
 11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대표작곡가][양식]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특징,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대표작곡가,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양식 분석-11
 12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대표작곡가][양식]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특징,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대표작곡가,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양식 분석-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대표작곡가][양식]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특징,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대표작곡가,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양식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Ⅲ.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특징

Ⅳ.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대표작곡가

Ⅴ.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양식
1. 인상주의(印象主義, Impressionism)
2. 원시주의(Primitivism)
3. 표현주의(Expressionism)
4.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5. 12음주의(Dodacaphonism)
6. 신즉물주의(Neue Suchlichkiet, 新卽物主義)
7. 구체음악(Musique Concrete, 具體音樂)
8. 전자음악(Elektronische Music, 電子音樂)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로 사람들은 쭉 자유로운 표현욕구와 이를 제지하는 형이상학적 계율 사이에서 끊임없이 방황과 갈등을 거듭해 왔다. 그래서 예술의 역사는 디오니소스와 아폴로의 영원한 갈등과 대립의 역사라고 한다. 디오니소스의 분출하는 생명력이 고개를 들 때마다 아폴로는 항상 절제의 미덕을 강조하며 이에 맞서 왔다. 그러나 아폴로가 아무리 강력한 종교적, 도덕적 무기로 그 자신을 무장했다 하더라고, 인간 본연의 본능적인 표현욕구를 영원히 잠재울 수는 없었다. 어쩌면 예술사는 아폴로가 디오니소스에게 어쩔 수 없이 조금씩 자신의 자리를 내주게 되는 양보의 역사일지도 모른다. 낭만주의 정신은 과거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예술적 관면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관념은 바로 이성으로 파악되는 확실하고 규정적인 것은 환상적이고 불가사의한 것보다 가치가 없다는 생각이었다. 이 시기처럼 예술의 비합리성이 튼튼한 철학적 배경을 가져 본 적이 없었다. 낭만주의는 바로 이러한 철학적 발전을 토대로 하는 지적인 환상이었다. 낭만주의 시대가 되면 예술이 무엇을 ‘모방’한다는 생각은 이제 빛을 잃게 되었다.




≪ … 중 략 … ≫




Ⅱ. 근현대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20세기는 새음악(독. Neue Musik, 라. Musica nova, 동시대음악 Contemporary Music, 현대음악 Modern Music, 전위음악 Anant-grade)의 시대이다. 새로운 음악이란 말은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주의, 낭만주의 등 시대가 바뀌면서 과거에도 사용되었다. 그러나 과거와의 단절이 이렇게 심했던 적은 없었는데, 이는 조성의 포기(쇤베르크)와 모든 전통적인 '음악' '작품'이라는 개념을 포기한 일(존케이지)이 일찍이 없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우진(2011), 근현대 한국음악가의 음악사적 업적 조명, 한국음악사학회
김행선(1999), 근현대 한국대중음악의 사회사, 대구가톨릭대학교
김정희(2002), 한국음악의 아이러니와 비평, 한국음악학학회
송방송(2001), 근현대음악사의 총체적 시각, 일지사
이명희(2009), 근현대음악 감상 지도방법 연구 :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양대학교
양소영, 윤해린 외 3명(2010), 음악미술 개념사전, 아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