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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근현대평화론(근대 현대 평화론)과 평화사상
1. 에라스무스의『평화의 호소』
1) 근대최초의 평화론
2) 평화의 신의 탄식의 호소
2. 토마스 모어(1477/78~1535)의『유토피아』
1) 유토피아인의 전쟁관
2) 초기자본주의 비판을 통한 평화

Ⅲ. 근현대평화론(근대 현대 평화론)과 평화운동
1. 서유럽 교회의 평화운동
2. 동유럽 교회의 평화운동

Ⅳ. 근현대평화론(근대 현대 평화론)과 루소평화론
1. 루소의 세계평화론
2. 루소의 소국연합론
3. 루소 평화론의 특징

Ⅴ. 근현대평화론(근대 현대 평화론)과 영구평화론
1. 근세 이후의 사회ㆍ정치적 배경
2. 영구평화론의 생성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에는 평화는 단순히 전쟁이나 분쟁이 없는 상태였다. 여기에 대해 요한 갈퉁은 평화를 폭력의 부재(absence of violence)로 놓고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인간이나 인간집단의 신체적 혹은 정신적인 자기실현의 현상(actual realizations)이 그 사람들의 잠재적인 실현가능성(potential realizations) 이하로 억압당하는 영향을 받고 있는데 거기에는 폭력이 작용한다. 폭력이란 잠재적 실현성(the potential)과 현실(the actual), 혹은 달성할 수 있었을 것과 현실상태의 격차의 원인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폭력이란 실현가능성과 현실의 격차를 확대하고 또한 이 격차의 축소를 방해하도록 작용하는 것이다.
아마도 제일 알기 쉬운 예는 수명일 것이다. 80세까지 살 수 있었을 인간이 50세 시점에서 누군가에 의해서 사살되었다면 실현가능성(80세의 수명)과 현실(50세로 사망)의 격차는 30년간의 수명단축이다. 이것이 폭력으로 일어난 것이 된다.




≪ … 중 략 … ≫




Ⅱ. 근현대평화론(근대 현대 평화론)과 평화사상

1. 에라스무스의『평화의 호소』

1) 근대최초의 평화론

에라스무스는 르네상스기의 인문주의자로, 그의 저작『평화의 호소』(1517년)는 근대최초의 평화론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에라스무스는 수도사를 수행하면서 각 지역의 고전과 성서를 연구하였고, 인문주의와 복음주의의 입장을 확립하였다. 이를 통하여 그는 기성교회의 부패와 타락을 철저히 비판하였고, 나중에 종교개혁의 길을 열었다.「에라스무스가 알을 품고, 루터가 그것을 부화시켰다.」고 한다.
참고문헌
1. 국가보훈처 외 1명, 21세기와 동양평화론, 국가보훈처, 1996
2. 김경일, 근대 동북아 지역평화론에 대한 다자주의 관점에서의 고찰, 대구사학회, 2008
3. 박신배, 철학적 평화론과 평화의 영성 연구, 한국문화신학회, 2009
4. 신상천, 현대 평화론의 선교적 과제, 한신대학교, 1992
5. 이남기, 현대 평화론의 선교적 이해, 한신대학교, 1995
6. 정의채, 현대세계 에 있어서의 그리스도교적 평화론, 현대종교문제연구소,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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