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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단전주선의 성격

    Ⅲ. 단선주선의 불교화

    Ⅳ. 단전주선의 유래

    Ⅴ. 단전주선과 정신수양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앙의 대상이란 무엇인가. 먼저 세상에서는 일상적으로 「님」을 찾아 나서는 토박한 종교심이 있다. 이 님은 흔히 이성간의 그리움에서 나오는 경우도 없지 않지만 사실은 그 보다도 더 크게 그리워하는 님이 종교인을 통해서 종교심의 님을 찾아볼 수 있다. 절대자요 진리 그 자체인 그 본원 자리에 귀의하고자 하는 종교인의 신앙감정이 다름이 아닌 「님」으로 표현된 그리움의 대상인 것이다.
    종교인은 이런 점에서 님에 대한 그리움에 사모치는 심리가 작용하는 것이지만 이것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하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인 예이다. 님의 모습을 그리면서 마음속 깊이 그리는 「마음의 고향」을 찾는 심리형태가 흔히 있다. 항상 편안하도록 의지하고 사는 것이 종교인의 신앙감정이다. 이런 의미에서 종교인들은 신앙의 대상을 그리고 존경하는 심성을 갖게 된다.




    ≪ … 중 략 … ≫




    Ⅱ. 단전주선의 성격

    원불교 단전주선은 내정정과 외정정, 또는 정기훈련과 상시훈련이라는 특징적 교리구조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이는 상시훈련과 외정정으로 보완되고 실천되어야 할 또 하나의 장을 동반하는 定禪이라는 점이다. 즉 원불교의 선은 내정정과 외정정, 내수양과 외수양의 병진을 통해서 동정일여의 선을 그 목표로 하기 때문에 단전주법은 그 자체의 심신일치적 관점을 통해 원불교 수행법의 특징인 내, 외병진성에 맞는 구조적 특성으로 이해된다. 즉 단전주는 心丹과 氣丹을 아울러 얻을 수 있으나 단전주선법의 중요목표는 心丹이며, 身的건강등을 부차적으로 얻게되는 유익함이 있다.
    참고문헌
    김성장(2011) - 원불교 단전주선의 실제와 무시선의 관계,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국학연구원
    김영두(1982) - 원불교 단전주선법의 특징고,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김수인(2011) - 단전주선에 나타난 심신수행론, 대한경락경혈학회
    김기원(2005) - 내단사상과 원불교 단전주선법, 원불교 원광사
    김낙필(2005) - 내단사상과 원불교 단전주선법,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최광현(1999) - 원불교 단전주선의 성격에 관한 연구, 한국원불교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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