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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백제불상(백제시대 불상)의 종류
1. 금동미륵 반가사유상
2. 백제관음

Ⅲ. 백제불상(백제시대 불상)의 형성
1. 존상의 형식
2. 배치구도형식
1) 독존식
2) 이불병존식
3) 삼존식
4) 사방불식
5) 군상식
3. 재료에 따른 형식
1) 마애불상
2) 석불상
3) 금동불상
4) 소불상

Ⅳ. 백제불상(백제시대 불상)의 비교
1. 불상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4) 통일신라
5) 발해
2. 조각
1) 통일신라
2) 발해

Ⅴ. 백제불상(백제시대 불상)의 양식변천
1. 한성기 양식으로써 그 예가 바로 신리출토 금동불좌상이 아닐까한다
2. 웅진기는 중국양과의 외교관계를 통하여 불교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 문화를 꽃피웠을 뿐더러 이러한 발전된 문화를 일본에 전파(513년과 516년 등)하기도 하였다
3. 사비기는 다시 세분하여 제3기로 나눌 수 있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백제에 처음 불교가 전래된 것은 침류왕 원년(AD384)이다. 백제는 침류왕 원년 7월에 동진(東晋)에 사신을 보냈기 때문에 백제에 처음 불법을 전한 호승(胡僧) 마라난타는 귀국길에 오른 백제사신과 함께 왔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고 나서 오랫동안 불교관계기사가 나오지 않지만, 사비시대가 개막되면서 백제불교는 국제화하는 양상을 띠게 된다. 구법승들이 중국은 물론 서역까지 진출하는가 하면, 일본의 구법승들은 백제를 찾았던 것이다.
삼국 가운데 최초로 일본에 불교를 전파한 나라는 백제다. 그 시기는 AD 552년이다. 고구려보다 32년 먼저 일본에 불교를 전 파한 백제불교에 관한 기록은 일본쪽에 더 많이 남아 있다.
백제는 한강 유역에 도읍하고 있던 4세기 후반에 이미 불교를 수용한다. 그러나 웅진시대를 지나 사비로 천도할 무렵까지 의 기록은 거의 없다. 다만 성왕(聖王)이후의 기록이 약간 전할 뿐이다. 사비시대라 할지라도 불교에 관한 기록이 적고 유물과 유적 또한 흔치 않다. 그나마 단편적인 자료가 남아 이 시기 백제불교가 국제적 수준의 문화를 소화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엿보게 한다. 백제 구법승의 발길은 중국은 물론이고 멀리 인도에까지 미쳤다. 사비성에는 인도의 배달다삼장(倍達多三藏)이 겸익(謙益 )을 따라와서 율부(律部)번역에 참여했다. 선신니(善信尼)등 일본의 구법유학승이 와서 백제불교를 배웠다. 사신과 구법승의 중 국 내왕을 통해서 부지런히 선진의 문화를 수용했고, 동시에 신라 및 일본 등지로 그들의 불교문화를 전파했다.
겸익이 인도의 구법유학에서 돌아온 것은 성왕(聖王)4년(526년)이다. 왕은 그를 흥륜사(興輪寺)에 살게 하고 28명의 고승과 함께 역경에 종사토록 했다. 율부(律部)72권이 번역되자 담욱(曇旭)과 혜인(惠仁)이 律疏 36권을 저술한다. 겸익의 인도유학과 율부의 번역은 백제불교의 폭과 역량이 국제적인 것이었음을 일러준다. 백제불교는 계율을 중시했다. 율부의 번역과 주석이 그 대표적 사례다.
참고문헌
박진용(1996), 백제불상 연구 : 충남지역에서 발견된 작품을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박영환(1990), 백제 불상 조각의 조형성, 홍익대학교
이경우(2010), 백제의 불상조각 연구, 동방대학원대학교 출판부
정영호(1998), 백제불상의 원류시론, 한국사학회
진홍섭(1984), 백제불상의 새로운 주목, 원광대학교 마한·백제문화연구소
황수영(1975), 백제의 불상조각, 공주대학교 백제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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