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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불교복지사상(불교사회복지사상)의 의미

Ⅲ. 불교복지사상(불교사회복지사상)의 종류
1. 자비사상(慈悲思想)
2. 보시사상(布施思想)
3. 복전사상(福田思想)
4. 보은사상(報恩思想)

Ⅳ. 불교복지사상(불교사회복지사상)의 연구경향

Ⅴ. 불교복지사상(불교사회복지사상)의 자선관

Ⅵ. 불교복지사상(불교사회복지사상)의 실천방법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불교 사상의 전개 과정을 알아보기로 하자. 불타가 입멸(入滅)한 후, 불교는 소승 불교를 거쳐 대승 불교로 발전하였다. 소승 불교는 수행자 자신의 정신세계에만 몰입하여 사회와는 분리된 엄격한 종교성과 개인의 해탈을 강조하였다. 이와 달리, 대승 불교는 중생과 감께 하는 대중 불교이자 사회 불교로 발전하게 되었다.
대승 불교는 기원후 1 세기경에 반야경(般若經)의 출현과 기원후 2, 3 세기에 용수(龍樹)의 일체 개공(一切皆空) 및 중도(中道)의 사상으로부터 시작된다. 공(空) 사상을 통해서 무아(無我)를 철저히 인식하여 이기심을 버리고 대중과 함께 하며, 중도 사상을 통해서 현실이 진리와 떨어져 있지 않다는 사상이 고취되어 보살(菩薩)의 바라밀(波羅蜜)을 실천하려는 사상이 전개되었다. 즉,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와 같은 여섯 가지 바라밀을 실천한다는 것이다. 바라밀이란 “저 언덕으로 간다(到彼岸).”는 뜻으로서, 욕망과 고통으로 얼룩진 이 쪽의 언덕(此岸)으로부터 해탈의 경지를 상징하는 저 쪽 언덕(彼岸)으로 가는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대승 불교에서 말하는 보살이란, 위로는 진리를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구제하는 사람이다. 나보다 남을 위해서 봉사하며 남의 해탈을 위해서 자비로운 마음을 가지고 바라밀을 실천하는 불교의 이상적인 인간상이다. 그러므로 나에 대한 이기적인 집착을 버리는 공(空) 사상을 철저히 깨닫고 실천하는 것을 중시하였다. 본래, 공 사상은 세상이 공허하다는 허무주의가 아니라, 욕망이나 아집(我執)과 같은 자아나 사물에 집착하는 인식의 오류를 지적하고자 출현한 사상이다.
참고문헌
- 강남석, 불교사회복지사상에 관한 서설적 연구, 대전대학교, 2000
- 고수현, 불교의 사회복지 사상에 관한 연구, 한국복지행정학회, 2004
- 방귀희, 불교 의 복지사상 에 관한 고찰, 동국대학교, 1984
- 서효덕, 불교사회복지 사상의 현대적 실천방안 연구, 중앙승가대학교, 2007
- 이동출, 불교 복지사상 연구, 동국대학교, 2002
- 이정아, 불교사상에 나타난 사회복지의 개념, 한려대학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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