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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불교와 불교철학

Ⅱ. 불교와 불교문화

Ⅲ. 불교와 불교문화재
1. 백제탑
2. 신라탑
3. 통일 신라탑
4. 고려탑
5. 조선시대

Ⅳ. 불교와 불교미술

Ⅴ. 불교와 불교무용
1. 전통 불교무용의 지향
2. 현대적 불교무용의 지향

Ⅵ. 불교와 불교상
1. 보살상(菩薩像)
1) 대세지보살상(大勢至菩薩像)
2) 관음보살상(觀音菩薩像)
3) 보현보살상(普賢菩薩像)
4) 문수보살상(文殊菩薩像)
5) 십일면관음보살상(十一面觀音菩薩像)
6) 지장보살상(地藏菩薩像)
7) 약왕보살상(藥王菩薩像)
8) 월광보살(月光菩薩)
2. 신장상(伸長像)
1) 팔부중상(八部衆像)
2) 인왕산(仁王山)
3) 사천왕상(四天王像)
4) 제석천상(帝釋天像)
5) 범천상(梵天像)
6) 12신장(十二身將)
3. 그 밖의 불상
1) 나한상(羅漢像)
2) 비천상(飛天像)
3) 가릉빈가상(迦陵頻伽像)

Ⅶ. 불교와 불교계경기체가

Ⅷ. 불교와 불교행사

Ⅸ. 불교와 불교사회복지
1. 삼국시대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4. 일제시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불교와 불교철학

우주론을 통해서 불교와 화이트헤드를 비교한다고 말할 때, 혹자는 도대체 불교에 우주론다운 우주론이 존재하는가 하는 질문을 먼저 던질 수 있다.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우주론을 생각하면서 대개 자연과학과 그것에 근거한 우주론을 염두에 두고 있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화이트헤디안의 입장에서 보면 불교의 우주론은 현대적이지 않기에 어쩌면 초보적이고 단순한 것으로 보일지 모른다. 그도 그럴 것이, 화이트헤드는 17세기 이래 발전된 서구의 과학적 세계관을 두루 섭렵한 후에, 그것에 근거하여 플라톤 이후 진행되어온 서구 철학의 문제점들을 극복하려는 철학을 만들어냈기 때문에, 아무래도 전근대적인 과학관에 기초하여 단지 종교적인 세계관 하나에만 주로 관심하여 온 불교철학의 우주론이 현대의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인 것으로 보일지 모른다는 말이다. 그러나 과연 불교의 우주론은 그토록 현대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역부족이기만 할까?

물론 불교는 주로 종교적인 문제들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엄밀한 의미의 자연과학적 우주론을 전개하지 않는다. 불교의 수많은 경전들이 전혀 과학적 우주론을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런 우주론이 현대의 자연과학이 말하는 우주관에 대응될 만한 정교한 과학적 이론을 펼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종형(2006), 불교무용의 기원,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 유한근(1985), 근대소설 에 나타난 불교상, 월간금강사
▷ 이지중(2007), 불교철학의 초논리성에 관한 교육적 독법, 동양고전학회
▷ 장충식(2003), 한국 불교미술의 현황과 그 성격 문제, 동악미술사학회
▷ 최복희(2010), 불교문화 삼원론, 불교학연구회
▷ 한상길(2011), 한국 근대불교의 불교문화재 인식, 불일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