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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삼국시대의 불교

Ⅱ. 남북국시대의 불교
1. 신라불교의 타락
2. 선종의 전래
3. 선종 수용의 사회적 배경
4. 선종의 역사적 역할과 한계
5. 미륵신앙의 민중화
6. 신라 말의 불교와 변혁운동
7. 발해의 불교

Ⅲ. 고려시대의 불교

Ⅳ. 조선시대의 불교
1. 서산 휴정(1520-1604)
2. 조선후기 불교
3. 개항기
4. 조계종의 성립

Ⅴ. 현대시대의 불교
1. 호국불교
2. 통불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삼국시대의 불교

한국사가 전개되면서 수많은 사상이 들어오고 나가고 했다. 어떤 사상은 아류로 머물기도 했지만 어떤 사상은 주체적 입장에서 새롭게 해석되기도 하였다. 그런데 사상을 다루면서, 예를 들어 불교의 경우 불교 전래라는 말은 조심해서 쓸 필요가 있다. 불교 수용 이전의 불교 전래라는 의미를 염두 해 두지 않고 불교 수용과 같은 의미로 써서는 안될 것이다. 역사학에서 다루는 사상은 전래가 아니다. 왜냐하면 전래는 단지 전해졌다는 의미인데 그것은 역사발전이나 역사인식에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한다. 그것은 역사 고찰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전래라는 말에 강조를 두다보면 사상은 전해주는 측의 의지에 좌우된다는 생각을 갖기 쉽다. 그래서 불교의 경우 전래의 입장에서 불교를 하사했다거나 증여했다거나 하는 말이 나오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남북국시대의 불교

1. 신라불교의 타락

8세기후반 신라하대에 접어들면서 불교는 귀족적 승관제 및 각종 호국기도법회 등에 의해 왕실 권력과 더욱 밀착되었다.(참고) 특히 대규모의 사찰, 탑(석가탑과 다보탑), 불상(분황사 약사여래불상), 종(성덕대왕신종, 황룡사 종)을 지어 호사한 왕실의 권위를 드러내 보이고 왕실 귀족의 안녕과 복을 기원해주었다. 그 대가로 왕실 귀족으로부터 엄청난 대가를 기부 받았다. 경덕왕 때 신충이 왕을 위해 단속사(경상남도 산청군 단성면 운리)를 세우고 평생 왕의 복을 빌며 살았던 사실은 그 좋은 예라 하겠다.
☞참고 : 김대성이 창건한 불국사(불국토의 이상)와 석굴암이 대표적인 경우이다. 이 시기를 정점으로 신라왕조는 내리막길을 걷게 된다.

2. 선종의 전래

8세기 중엽 이후의 신라 화엄종이 학문적인 경향으로 나아가는 있는 무렵, 선사상이 전래했다. 본격적으로 선사상이 전래된 것은 9세기전반이다.
참고문헌
김경집 : 한국사회와 불교문화,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 2009
견미직수 : 현대불교의 사회문화적 가능성,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2010
이병욱 : 불교사회사상의 현재적 의미, 한국교수불자연합학회, 2009
양은용 : 고려시대의 불교의례와 그 사상,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2011
홍윤식 : 삼국시대의 불교수용과 사회발전의 제문제, 원광대학교 마한·백제문화연구소, 1985
홍병화 외 1명 : 조선시대 불교의식집과 정문, 한국건축역사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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