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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기와 법계연기

Ⅱ. 연기와 연기설

Ⅲ. 연기와 연기법

Ⅳ. 연기와 연기설화

Ⅴ. 연기와 연기사상

Ⅵ. 연기와 평등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기와 법계연기

소태산은 일원상 신앙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일원상을 신앙의 대상으로 하고 그 진리를 믿어 복락을 구하나니, 일원상의 내역을 말하자면 곧 사은이요, 사은의 내역을 말하자면 곧 우주만유로서 천지만물 허공법계가 다 부처아님이 없나니, 우리는 어느 때 어는 곳이든지 항상 경외심을 놓지 말고 존엄하신 부처님을 대하는 청정한 마음과 경건한 태도로 천만 사물에 응할 것이며, 천만사물의 당처에 직접 불공하기를 힘써서 현실적으로 복락을 장만할지라.」
이상의 내용을 살펴보면 신앙의 대상인 법신불 일원상은 곧 천지 부모 동포 법률의 사은이요, 이 사은은 또한 우주만유가 된다.




≪ … 중 략 … ≫




Ⅱ. 연기와 연기설

연기가 세상의 일체를 설명할 수 있다고 한다. 붓다 이전과 붓다 현존시기의 인도는 많은 형이상학적 이론들이 당시의 철학 사조를 주도하였으며, 따라서 연기에 관한 설명 또한 형이상학적인 것들 이였다. 당시의 주요 연기설들을 세 가지로 분류하면 자연기설, 외연기설, 자연기와 외연기의 결합설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중 첫 번째는 실체론자들이 주창한 것으로 그들은 ‘자아’라는 실체를 받아들이고 연기를 만물에 내재하고 있는 이러한 원리가 작용한 결과로 보고 있다. 두 번째 설은 자연론자들이 주창한 것으로, 그들은 위와 같은 실체론자들의 관념적 형이상학에 대한 반발로서 현상들의 이치는 바로 그들 자체에 내재되어 있는 ‘자성’에 기인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참고문헌
◉ 계환(2002), 화엄의 법계연기론, 보조사상연구원
◉ 김동순(2006), 불교의 연기법이 상담에 주는 시사점 탐구, 창원대학교
◉ 김진환(1982), 원시불교의 연기사상 연구, 건국대학교
◉ 임은희(2008), 초기 불교의 연기설에 대한 연구, 군산대학교
◉ 오대혁(2004), 불교문학의 환상성과 사찰연기설화, 한국불교어문학회
◉ 황진경(1982), 불교 의 평등사상 과 자비, 법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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