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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일본모바일시장의 기술전제

    Ⅲ. 일본모바일시장의 현황

    Ⅳ. 일본모바일시장의 인기컨텐츠(인기콘텐츠)
    1. 게임 콘텐츠의 향방
    2. 일본의 무선 콘텐츠 비즈니스의 성공 이유

    Ⅴ. 향후 일본모바일시장의 전망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새로운 정보기술의 이용자 수용에 관해 여러 이론적 모형이 소개되고 연구되어 왔다. Rogers(1995)는 혁신의 수용률(rate of adoption)을 결정하는 변수로서 혁신의 지각된 속성(상대적 이점, 양립성, 복잡성, 시험가능성, 관찰가능성), 혁신결정의 유형(개인의 선택적 결정, 집단적 결정), 커뮤니케이션 경로(대중매체 혹은 대인간 경로), 사회시스템의 성격(규범, 네트워크 연결성의 정도 등), 그리고 변화관리자의 촉진노력을 제시하였다. Tornatzky & Klein(1982)의 지각된 속성과 수용률에 관한 메타연구에서는 상대적 이점과 양립성(compatibility)이 항상 일관적이지는 않지만 수용률과 긍정적 관계를 가지고, 복잡성은 수용률과 부정적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제시하였다. Rogers(1995)가 제시한 속성은 일반적으로 가능한 많은 혁신에 적용될 수 있지만 개별적인 혁신기술에 따라서 다른 속성이 중요하게 취급될 수도 있다. 예컨대, Premkumar & Potter(1995)는 CASE도구를 도입하지 않은 기업들에게 비용이 방해요인이 됨을 지지하였다. 이와 같은 혁신특성들은 개인수준과 조직수준의 분석단위에서 적용될 수 있다.
    정보시스템 연구자들은 사회심리학의 행위적 의도 모형(behavioral intention model)을 사용자 행동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의 이론적 기초로서 제시하였다(Davis, 1989). 합리적 행동이론(TRA : Theory of Reasoned Action)은 잘 검증된 의도에 기초한 이론으로서 신념이 태도에 영향을 주고, 태도가 다시 행동을 결정짓는 의도에 영향을 준다고 본다. 태도와 주관적 규범이 행위적 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본다. Ajzen(1985, 1991)의 계획된 행동이론(TPB : Theory of Planned Behavior)은 TRA에서 지각된 행위통제를 추가한 모형으로서 새로운 정보기술의 이용자 수용을 이해하는데 적절한 것으로 간주된다. TPB는 행동은 그 행동에 관련된 대표적 정보나 신념(salient information or beliefs)에 의해 설명된다고 가정한다(Ajzen, 1991). 대표적 신념들은 인간의 의도와 행동에 대한 유력한 결정요인으로 간주된다.
    참고문헌
    ◇ 권오형(2004), 모바일 인터넷, 한국과 일본이 세계 최고, KOTRA
    ◇ 이경석(2007), 일본, 모바일 통신판매 시장의 큰 폭 확대 예상, KOTRA
    ◇ 오혁종(2005), 고급화되는 그리스 모바일콘텐츠 시장,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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