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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인(일본사람)의 식민지정신구조

Ⅲ. 일본인(일본사람)의 식사예절
1. 젓가락의 사용방법
2. 밥을 뜰 때
3. 식사의 에티켓과 주의점

Ⅳ. 일본인(일본사람)의 여가생활
1. 휴가의 다양화와 증가
2. 여행의 시대

Ⅴ. 일본인(일본사람)의 패션
1. 화려하고 눈에 많이 띈다
2. 해외 하이 패션의 트랜드에 민감하며 패션의 소스가 미국보다 유럽에 가깝다
3. 같은 옷도 소화해 내는 방식이 다르다
4. 여러 가지 유행이 동시에 유행하며 유행의 수명이 길다

Ⅵ. 일본인(일본사람)의 해외관광

Ⅶ.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일본인의 ‘우리의식’ 내지 ‘집단의식’은 ‘주’(忠), ‘기리’(義理), ‘닌조’(人情)와 ‘아마에’를 통해 복합적으로 규정되고 이해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먼저 일본인의 ‘우리의식’과 가장 밀접히 관계되는 개념은 일본식 집단귀속의식(Belongness)이다(Lebra, 1976, pp. 22-37참조). 일본인의 집단귀속의식은 혈연, 지연을 통한 소속감뿐만 아니라 회사와 같은 이익집단에 대한 귀속의식까지도 포함한다. 나카네(1970)는 이러한 귀속집단을 참조틀(Frame)로 칭하면서, 일본인은 개인적 속성(Attribute)보다 사회적 참조 틀인 집단 속에서의 위치를 강조한다고 주장하였다. 일본인의 이러한 집단귀속동기는 보통 일본인의 집합주의적 성향으로 나타나며, 집단의 구성원들과 조화되지 않는 행동을 하게될 때 소외당하며, 동시에 무력감과 무가치감, 고독감 등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일본인들은 집단에 동조하려는 성향이 강하며, 상대방에 의해 수용되고 상대와의 상호의존적 관계 즉 ‘아마에’ 관계를 무의식적으로 추구하고 탐닉하는 성향을 나타내 보인다(Doi, 1962; 1971).




≪ … 중 략 … ≫




Ⅱ. 일본인(일본사람)의 식민지정신구조

일본인 식민자사회는 조선․만주의 그 어느 것이나 극단적인 관존민비의 사회였고 군인과 관료의 천하였다. 이들을 둘러싸고 독점기업 사원들과 상인들, 온갖 비생산적 노동자 대군이 존재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식민지 어디에도 일본인 거지는 없었다. 식민지 1세가 2세가 되고 3세가 된 조선에서의 일본인 식민자들은 차츰 권력과 영광을 잃어가고는 있었으나 마차꾼이나 짐꾼 따위의 육체노동자는 없었고, 따라서 압박받는 "계급"이라는 생각은 의식 속으로 들어오지 않았다.
참고문헌
고영숙, 일본인의 미의식과 패션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09
김현호, 한국인과 일본인의 차이점, KOTRA, 2005
임신일, 일본인들의 예절문화와 체질화된 질서의식, 강원도교육청, 2000
안재두 외 1명, 일본인의 해외관광여행의 문화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1999
정재각, 한·일양국인의 정신구조에 관한 일관견, 동국대학교 일본학연구소, 1981
한국관광공사, 일본인 의 여가실태 여가활동, 점차 문화생활지향,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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