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하 교회][기독교][민족구원사상]일제하 교회(기독교)의 전래,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구원사상,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교육,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투쟁,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운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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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전래
1. 개신교의 전래와 반봉건 자주운동
2. 정교 분리 정책과 교회의 비정치화

Ⅲ.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구원사상
1. 민족구원사상의 형성
2. 교회의 민족구원 사명
3. 성경해석을 통한 민족구원사상
4. 타민족의 경험을 통한 민족구원사상
5. 기도와 신앙을 통한 민족구원사상

Ⅳ.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교육

Ⅴ.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투쟁
1. 민족 문화의 수호
2. 무궁화 사건과 십자당 사건
3. 신사 참배 반대 운동

Ⅵ.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운동
1. 갑신정변과 기독교
2. 동학과 기독교
3. 독립협회와 기독교
4. 의병 운동과 기독교
5. 애국 계몽운동과 기독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시아 종교가 형이상학적인 내면의 해방을 추구하는 일에는 심오함을 가지고 있었으나 사회, 정치적인 의미의 해방운동에 친숙하지 않았다는 것을 앞 서 말했다. 우리나라의 종교도 사정은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 불교가 들어온 뒤로는 정치의 기능과 종교의 기능을 확연하게 구별할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시기부터 외국의 침략이 있을 경우에 민족적인 해방에 종교의 이름으로 나섰는데 이것을 우리나라 종교의 해방운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고려시대에 몽고인의 침략이 있었을 때 고려는 불교의 이름으로 대장경 조판 사업을 2차례 하였다. 이것은 부처님의 힘을 빌려 나라를 지키자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것은 외적과의 전투적인 투쟁의 방식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니었다. 다만 당시의 불교가 민족적 해방에 대해 실천적인 관심을 가지고 신앙실천에 나섰다는 것에 대해 해방운동사에 기록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전래

1. 개신교의 전래와 반봉건 자주운동

- 개신교의 전래와 새로운 조화의 모색 -

천주교가 전래되던 때에 많은 문제를 낳았던 기독교는 개신교를 유입하는 데 있어서도 많은 장애를 넘어야 했다. 그러나 1882년 한미조약이 체결되자 처음에 처음엔 공의의 자격으로, 후일엔 교사의 자격으로 훈련받은 선교사들이 입국하게 되었고, 1887년 한불 조약의 효력발생과 더불어 선교의 자유가 주어지게 되었던 것이다.

기독교의 도입에 있어서 성리학의 폐쇄성 때문에 양자 사이에는 갈등의 기운이 있었으나 첫 선교사로 왔던 알렌의 갑신정변에서의 역할과 충군 애국적인 선교사들의 노력 때문에 조화를 이루었다.
참고문헌
김영호, 한국교회의 항일투옥의 투쟁, 대한기독교서회, 1973
김종임, 일제 식민지하 한국교회의 민족운동 연구, 연세대학교, 1994
김영신, 일제의 기독교 정책과 한국교회의 대응 : 1930년-1945년, 장로회신학대학교, 2003
신현광, 일제시대의 한국교회 성장에 대한 연구,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2007
연구원자료, 일제 강점기의 한국교회,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09
이태경, 한국교회의 성장과 주일학교운동 : 민족교회론적 고찰, 연세,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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