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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초기불교(원시불교)의 공사상
1. 공옥, 공촌, 공한수하 등과 같이 공간적인 의미에서 비어 있음을 지칭하는 경우
2. 공삼매와 공처정, 공주과 같이 선정의 단계로서 사용된 경우
3. [제일의공경]에서와 같이 궁극적인 진리(승의체, 제일의체)를 가리키는 경우
4. 고정적인 실체가 없다고 보는 공관의 의미로서 사용되는 경우

Ⅲ. 초기불교(원시불교)의 중도사상

Ⅳ. 초기불교(원시불교)의 연기론

Ⅴ. 초기불교(원시불교)의 무아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재 존재하는 불교의 많은 의례들은 붓다 당시의 초기불교에서 소박한 형태의 원형을 찾을 수 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예불과 불공의 의례는 붓다와 출가수행승에 대한 예경과 반승에 그 기원을 두고 있고, 호신주 등 주문의 지송이 이후 불교의례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송주의 원초적 모델이 되고 있으며, 안거, 자자, 포살, 수계의식 등의 교단의례 역시 후대의 불교교단의례의 범례가 되고 있다.
고래 인도에서는 상대의 발등에 자신의 이마를 맞대는 ‘접족작례(정례)’나 상대를 오른쪽으로 세 바퀴 도는 ‘우요삼잡’ 등이 예경의 형식으로 일반화되어 있었다. 초기불교교단에서도 그것을 받아들여 붓다에 대한 예경의 형식으로 사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초기불교의 경전에 속하는 {불설중본기경}에는 붓다가 비구들에게 각자 가서 중생을 제도하라고 명하자, 다음과 같이 비구들이 붓다에게 예를 표하고 물러가는 장면이 나온다.

여러 비구들은 (붓다의) 분부를 받고 땅에 엎드려 발아래 예배하고, 붓다를 세 번 돌고, 따로따로 떠나갔다.

이상의 글에 나타난 것과 같이 예경의 대상을 오른쪽으로 세 바퀴 돈다거나 깨달은 자의 발등에 자신의 이마를 맞댄다는 것은 초기불교에서 예불의 정형화된 형식이었다. 이러한 예불의 형식은 점차, 깨달은 자[불] 뿐만이 아니라 깨달은 진리[법], 그리고 그 진리를 따르는 무리[승]에 대한 예경으로 그 대상을 확산하게 되며, 그 결과 불법승 삼보에 대한 예경, 즉 삼귀의례가 형성되었다. 그리고 불멸후, 붓다에 대한 숭배는 불사리탑, 보제수, 불족석, 법륜 등의 붓다의 상징에 대한 예경으로 이어졌다. 이후 불교사의 전개와 더불어 교단과 교리의 발전에 따른 다양한 불, 보살들과 조사들이 불교 예경의 대상 속에 합류하였고, 그와 함께 예불의 형식과 내용도 다양하게 전개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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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숙(1994), 초기불교 무아설의 교의 연구, 동국대학교
김재영(2010), 초기불교의 사회적 실천에 관한 연구, 동방대학원대학교
윤종갑(1998), 실재(유)와 공에 대하여 : 초기불교의 공사상에서 반약경의 아공법공으로, 새한철학회
전재성(1996), 초기불교의 연기성(paticcasamuppada)연구, 동국대학교
최영효(2010), 불교의 심리치료적 활용에 대한 이론적 접근 : 초기불교를 중심으로, 불교학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