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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스콜라철학
1. 중세 최대의 철학 사상
2. 크리스트교의 교리를 철학적으로 논증
3. 대표자

Ⅲ. 스콜라주의
1. Charlernagne(찰스대제)는 800년경에 학문과 교육을 장려. 모든 사원과 수도원에 학교를 세우도록 명령
2. 학자들은 이성과 논리를 이용하여 기독교 진리를 주의 깊게 체계화하기 시작(학교와 대학을 중심으로 해서)
3. 스콜라주의자들이 밝히고자 시도한 주제중 하나는 믿음과 이성의 관계
4. 스콜라주의자들은 Aristotle의 철학을 이용해서 “실체”(Substance)와 우연성(Accident∶감각적 특성)을 구별

Ⅳ. 스콜라신학

Ⅴ. 스콜라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퀴나스는 자연의 사실에 직면하여 올바른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이성적인 인간은 신의 존재를 증명할 수 있다고 믿었다 안셀름은, 나는 이해하기 위하여 믿는다는 그의 슬러건 에서 나타났듯이 기독교 신앙에 중심적 진리를 이해하는 선행조건으로 공약과 믿음에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기독교를 제시하는 이 단계 과정이라고 일찍이 불렀던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첫 번째 단계는 기초를 세우기 위하여 철학적 논의를 사용하는 것이고 두 번째의 것은 기독교적 교리에 호소함으로써 그 일을 완성하는 것이다. 안셀름에 기본입장은 매우 다르다. 그것은 이성에 힘이 미칠 수 없게 되자 신앙이 떠맡는 것과 같은 경우가 아니다. 종교적 진리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믿음과 이성은 나란히 가야한다. 믿음은 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사키는 자기약속 행위이고 그 보상으로써 인간이 그 관계를 숙고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이성이 그 관계를 파악하고 심사숙고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 … 중 략 … ≫




Ⅱ. 스콜라철학

1. 중세 최대의 철학 사상

·9세기부터 15세기까지 발흥

2. 크리스트교의 교리를 철학적으로 논증

• 신학과 철학, 신앙과 이성, 자연과 인간을 조화시킴으로써 크리스트교의 교리를 철학적으로 논증하고 합리적으로 설명하고자 함
•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의 체계 수용
참고문헌
이은선(2002), 칼뱅 사상에서 인문주의와 스콜라주의의 관계, 한국개혁신학회
요셉 피퍼 저, 김진태 역(2007), 중세 스콜라 철학, 가톨릭대학교출판부
요셉 드 프리스 저, 신창석(1997), 역스콜라 철학의 기본개념, 분도출판사
조지 그라시아 저, 이재룡 역(2003), 스콜라철학에서의 개체화, 가톨릭출판사
정원래(2011), 일반 : 스콜라주의의 종말-하나님께로 향하는 새로운 통로, 한국개혁신학회
정원래(2009), 일반논문 : 스콜라신학의 방법론과 진술방법, 한국복음주의역사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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