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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생태학적 기독론

Ⅱ. 생태학적 재산업화론

Ⅲ. 생태학적 사회철학
1. 인간의 노동은 인간 본질의 대상화이다
2. 인간의 자기실현은 자연에 내재하고 있는 법칙을 지향한다
3. 인간과 자연의 관계규정으로서의 노동은 근본적으로 인간 상호간의 관계규정으로 이해된다

Ⅳ. 생태학적 국어교육

Ⅴ. 생태학적 쓰기평가

Ⅵ. 생태학적 접근

Ⅶ. 생태학적 상상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생태학적 기독론

시인 김지하에 의하면, “분명히 오늘의 상황은 위기 상황이다. 인류가 맞고 있는 최대의 위기이자 지구상 생명계 전체가 맞고 있는 총체적인 위기이다. 그러난 위기는 긍정과 부정을 그 인에 동시에 포함한 가능성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생태학적 기독론은 현실을 재고한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생태학적 기독론의 전제는 세계에 대한 메시아적 인식을 통해 구원과 생명의 해방을 추구하며, 하나님 나라의 미래적 희망을 가지고 진통하는 세계임을 다시금 살펴보았다.
또한 이러한 세계상을 위한 생태학적 기독론의 이해를 몰트만은 우주적 그리스도와 연관시키며, 삼위일체적인 관점에서 그리스도의 우주적 역할을 강조하고 우주적 성령과 연관 시킨다. 이는 우주적 기독론이 하나님 나라를 추구함으로서 생명의 해방을 완성케 하는 것이라고 본다.
이러한 생태학적 위기에 놓인 현실 앞에서 그리스도인은 어떻게 하나님에게 응답해야 하는가? 몰트만은 ‘신학은 곧 윤리’라는 관점에서 신학을 논하며, 정치적 실천성을 추구한다. 이러한 정치적 인간해방은 인간에게만 한정되지 않는다. 이는 하나님의 아들들의 자유와 노예가 된 자연의 해방(로마 8:19-21)은 하나님께서 모든 것 안에 충만하게 거하실 때 완성되기 때문이다.
생태학적 기독론 앞에서 신앙인은 그리스도의 십자가 안에 숨겨진 하나님의 현존을 인식하며, 무의 정복자로서의 그리스도에 대한 부활을 고백함으로서 생태학적인 위기에 놓인 현실에 참여하는 ‘존재에의 용기’를 얻게 된다.
생태학적인 신학은 창조회복의 신학이다. 이는 오늘날 사유중심적인 것으로부터의 해방이 선결되어야 하며, 만물에 대한 유기적 생명 이해와 자기 부정을 매개로 하여, 자유와 사랑과 생명 해방을 추구하는 생태학적 그리스도 실천을 통해서 완성되어 지는 것이다.
생태학적 기독론은 생태학적 그리스도 실천으로서 모든 것은 모든 것과 관계된다는 이해와 더불어 메시아적 희망을 소유하고 자연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동욱, 생태학적 접근을 통한 디자인 방법 연구,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2009
◈ 박인기, 생태학적 국어교육의 현실과 지향,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03
◈ 설규주, 생태학적 관점에서 본 사회과의 진화에 대한 반성과 전망, 한국사회과교육학회, 2009
◈ 신헌재, 생태학적 관점의 쓰기 평가 도구 개발 방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0
◈ 정성진, 기독교 신관의 생태학적 이해, 한남대학교, 2003
◈ 황태연, 국제적 환경위기의 정치관계 : 외연적 산업발전의 생태학적 한계에 대한 재생산이론적 접근과 내포적 재산업화의 정치생태학, 한국정치학회,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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