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 증강현실의 특징, 기술 및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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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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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증강현실이란?

2. 증강현실의 특성
1) 3차원 방식의 다감각적(multisensory) 정보 제공
2) 이음새 없는 인터페이스(seamless interface)를 통한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의 결합
3) 실물형 인터페이스를 통한 조작성 강화

3. 증강현실 시스템의 분류
1) 모니터 기반의 증강현실 시스템
2) 광학 see-through HMD 시스템
3) 비디오 see-through HMD 시스템
4) 광학 see-through HMD 방식과 비디오 see-through HMD 방식의 특징 비교

4. 증강현실의 기술동향

5. 증강현실의 분야별 적용 사례
1) 교육 분야
2) 엔터테인먼트 분야
3) 의학 분야
4) 모바일 분야
5) 상업 분야
6) 국방 분야
7) 출판 분야
8) 기타

6. 증강현실의 제약점
1) 거부감
2) 일회성
3) 정확도
4) 화질

7. 증강현실의 전망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증강현실이란?

컴퓨팅 기술의 축은 데스크탑 PC로부터 두 가지 주요한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하나는 컴퓨팅 기술이 우리의 피부와 몸에 부착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컴퓨팅 기술이 우리가 살고 있는 물리적 세상 속으로 들어오는 것이다. 전자는 우리의 몸에 부착되는 컴퓨팅 기술로 이른바 착용식 컴퓨터(wearable computing) 기술의 방향으로, 후자의 흐름은 물리적 환경에 컴퓨팅 기술을 증강시켜 통합하는 증강 현실 기술의 방향으로 발전되고 있다.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이란 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이음새 없이(seamless) 실시간으로 혼합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보다 향상된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실제 관찰하고 있는 사물이나 장소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를 동시에 제공하고 이를 통해 사용자는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거나 일의 수행을 돕는데 목적을 둔다. 증강 현실 기술은 인간의 모든 감각에 적용될 수 있고, 가상물체를 더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 물체를 제거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과 증강 현실은 모두 가상환경에 바탕을 두고 있다. 증강 현실 기술은 컴퓨터가 구축한 가상공간 속에 사용자를 몰입하게 하는 기술인 가상현실과 TV영상과 같은 현실의 중간에 위치하는 기술로 사용자의 실제 환경에 가상의 정보를 더해줌으로써 실제감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실제 환경 정보를 유지한다는 점에서 증강 현실 기술은 실제 환경을 컴퓨터가 생성한 환경과 완전히 대체하는 가상현실 기술과 차이점을 지닌다.
디지털 체험의 핵심 요소는 크게 두 가지로 생각 할 수 있다. 첫째는, 학습자의 다양한 감각 기관을 활용하는 다중 양식의 인터페이스이고, 둘째는 이에 의해 야기되는 자유도가 높고 증강된 상호작용성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 3가지의 기술이 효과적으로 결합하여야 한다. 첫째, 여러 가지 센서나 인식기술을 통합·사용하여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행위나 처한 환경에서 일어나는 일을 감지하고, 둘째, 이를 기반으로 내부의 모델을 만들어 시뮬레이션하고, 마지막으로 사용자의 여러 감각기관을 통하여 일관된 형태로 이를 디스플레이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김남신, 지리정보활용, 한울, 2010.
- 김연옥·이혜은, 사회과지리교육연구, 교육과학사, 2003.
- 김중태, 모바일 혁명이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 한스미디어, 2009.
- 김주완 외, Augmented Reality 기술 동향, 2006.
- 김기홍 외, 모바일 혼합현실 기술, 전자통신동향분석, 2007.
- 김형택, 코드 마케팅, 비즈북스, 2011.
- 신성웅 외, 훤히 보이는 공간정보기술, 전자신문사, 2010.
- 오규식·정승현, GIS와 도시분석, 한울, 2011.
- 전종훈·이승윤, 모바일 증강현실 기술 표준화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2011.
하고 싶은 말
증강현실의 개념, 증강현실의 특성, 증강현실 시스템의 분류, 증강현실의 기술동향, 증강현실의 분야별 적용 사례, 증강현실의 제약점, 증강현실의 전망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