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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조의 개념
Ⅲ. 시조의 역사
1. 고대 시조
2. 현대 시조
Ⅳ. 시조의 종류
1. 평시조(平時調)
2. 엇시조(時調)
3. 사설시조(辭說時調)
4. 연시조(連時調)
5. 양장 시조(兩章時調)
6. 단장 시조(單章時調)
7. 동시조(童時調)
Ⅴ. 시조의 형식
Ⅵ. 시조의 내용
1. 이별
2. 자연
3. 도리
4. 교훈
Ⅶ. 시조의 표현
1. 직유법
2. 은유법
3. 활유법
4. 기타
1) 도치법
2) 영탄법
3) 비교법
4) 반복법
5) 대조법
Ⅷ. 시조의 전개
1. 사대부의 시조
2. 기녀의 시조
3. 서민층의 시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조윤제는 조선후기 시조 문학의 시대를 구분을 선조 임진왜란 - 경종대까지를 발전시대로, 영조 - 고종 갑오경장까지를 반성시대로 분류하였고, 발전시대의 시조문학은 학자의 역영, 당쟁 당쟁상심가, 兵亂 義士의 충의가, 고산의 영언, 왕실의 음영의 4항으로 분류하였다.
발전시대에서 학자의 역영에는 상촌 신흠, 노계 박인로, 사촌 장경세, 백사 이항복, 선원 김상용 등의 작품들을 설명하고 당쟁상심가에는 漆室 이덕일의 작품, 병란 의사 충의가에는 이순신, 효종(당시 봉림대군), 이정환, 김상헌, 이병한, 홍봉서의 작품, 그리고 고산 윤선도를 항을 따로 분류하였다. 반성시대에는 산문학의 대두와 실학의 영향으로 평민계급이 참여하는 확대된 향유계층으로서 주의식, 김유기, 김성기, 김천택, 김수장 등을 작품과 함께 소개 하며 윤선도 이후에 시조문학을 색다른 방향으로 김천택과 김수장이 중심이 되었다고 하였다.
≪ … 중 략 … ≫
Ⅱ. 시조의 개념
정연한 형식을 갖춘 대표적인 서정장르. 시절가, 곧 당시의 유행하는 노래곡조를 뜻하는 시조란 명칭이 다수 나타나는 것은 英祖朝 이후의 문헌에서이다. 4音步 3行의 정연한 배열과, 이른바 종장 첫 귀의 독특한 규칙을 갖춘 다듬어진 형식으로서 음악성을 지녔다. 歌唱的 성격을 가짐. 歌唱文學이자 詞文學이었다. 우리말로 지어진 점, 3단구성의 구조적 특성을 지닌다. 다양한 사상과 정서가 이 그릇에 담겨졌고, 시대와 사회의 변모와 함께 여려 계층의 의식이 갈아들며 반영되었다.
참고문헌
○ 김인숙(2009), 시조의 문학치료학적 연구, 경북대학교
○ 김두삼(2011), 현대시조의 정체성 연구, 동의대학교
○ 심재완(1972), 교본 역대시조전서, 세종문화사
○ 송병상(1995), 조선후기 시조의 전개와 변모양상, 우석대학교
○ 조유영(2006), 17세기 시조의 전개와 변모 양상, 경북대학교
○ 차일룡(1991), 국어교과서 소재 시조의 분석, 경희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