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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원불교 교화의 당위성

Ⅲ. 원불교 교화의 교리
1. 진리적 신앙으로서의 사은 사요
2. 사실적 도덕으로서의 삼학 팔조

Ⅳ. 원불교 교화의 조직원리
1. 십인일단의 조직
2. 십방세계를 응한 조직
3. 임명에 의한 피라밋식 조직

Ⅴ. 원불교 교화의 가정교화

Ⅵ. 원불교 교화의 침체원인

Ⅶ. 원불교 교화의 활성화방안
1. 원불교의 본래정신 회복과 교화
2. 신앙 교학의 체계화를 통한 교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화단 운영은 현재 출가와 재가로 구분되어 조직 운영하고 있는데 구역조직과 비교하기 위하여 재가 교화단을 위주로 살펴보고자 한다.
① 상단과 하단으로 구성 : 교당에서의 상단과 하단은 공부심, 신심, 사업심, 연조가 있는 교도를 중심으로 상단을 구성하고, 그들을 단의 단장 또는 지도 요인(가칭)으로 하여 하단을 구성한다.
② 법위에 의한 구성 : 교화단은 단원의 훈련을 본위하여 공부의 정도에 따라 구성한다.
③ 10인 1단의 구성 : 단은 10인 1단으로 구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7-15인 구성도 가함)
④ 단장, 중앙의 훈련 : 단장, 중앙은 단원 관리의 실제에 임할 요원이므로 충분한 훈련을 시켜 직무를 수행케 해야 한다. 특히 노인 단장은 대체적으로 단원 관리에 무리가 따르게 되므로 단장 보다는 지도 요인의 책무를 주어 위를 갖추게 할지언정 실제 관리는 피함이 좋다.
⑤ 잦은 단의 개편을 지양 : 단을 자주 개편하여 단원이 바뀌게 하는 것은 단의 결속 및 조직력을 약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⑥ 단 조직의 고려 사항으로는 법위를 우선하여 조직하되 지역, 연령, 성별, 직장, 생활수준 등을 고려하여 조직한다.




≪ … 중 략 … ≫




Ⅱ. 원불교 교화의 당위성

少太山 大宗師(朴重彬, 1890-1943)는 종교와 정치를 기능면에서는 수레의 두 바퀴와 같다 하고 성격과 역할로는 엄부와 자모의 관계와 같다고도 하였다. 원불교 개교의 궁극적 동기요 목표인 광대무량한 낙원세계 건설은 사은·사요의 실천과 삼학·팔조의 실행을 통해서 건전한 인격과 은혜가 넘치는 사회를 건설함으로써 균등하고 情誼로운 속에서 성숙한 인격을 가지고 살아가는 참 문명의 세계일 것이다.
참고문헌
고시용 / 원불교 교화의 양상과 방식, 한국종교교육학회, 2011
김순 / 원불교 청소년 교화방향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2010
박상윤 / 원불교 사회교화 변천에 관한 연구, 원불교대학원대학교, 2005
서경전 / 원불교 교화이념 형성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1988
서경전 / 원불교 교화 활성화 방안 연구,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1999
최성란 / 원불교교화에 있어 시장지향성 영향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