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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불교 선(禪)과 정혜불이

Ⅱ. 불교 선(禪)과 화엄

Ⅲ. 불교 선(禪)과 원각경

Ⅳ. 불교 선(禪)과 인간존재

Ⅴ. 불교 선(禪)과 정신건강

Ⅵ. 원불교 선(禪)과 성품오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불교 선(禪)과 정혜불이

진망불이(眞妄不二)의 입장에서 사망귀진(捨妄歸眞)을 부정하는 혜능은 당연한 일이지만 선정수행(禪定修行)과 깨달음의 지혜도 서로 둘이 아니라고 한다. 이렇게 하여 이른바 중국 선사상사의 분수령을 이루었다고 평가되는 혜능의 새로운 수증관(修證觀)인 정혜불이(定慧不二)가 등장하게 된다.

선지식아! 나의 이 법문에서는 선정(禪定)과 지혜(智慧)를 제일의 근본으로 삼는다. 선정과 지혜가 별개라고 잘못 말하지 말라. 선정과 지혜는 그 본체가 하나로서 둘이 아니다.[體一不二] 선정은 지혜의 본체(本體)요 지혜는 선정의 작용(作用)이니, 지혜가 있으면 곧 그곳에 선정이 있고 선정이 있으면 곧 그곳에 지혜가 있다. 선지식아! 이 뜻은 곧 선정과 지혜가 같다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불교 선(禪)과 화엄

선과 화엄의 갈등관계를 화엄의 敎判論, 특히 頓敎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있다. 즉 지엄이 시도하고, 法藏이 체계화한 五敎判을 그대로 계승하지 않고 비판한 혜원과 다시 혜원을 비판하면서도 오히려 그의 영향을 받고 있는 징관과의 돈교논쟁을 고찰하고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법장의 직제자인 혜원이 법장의 五敎判에서 頓敎에 문제가 있음을 제기하고서 四敎判을 세웠는데 논자는 혜원이 밝힌 돈교의 성격을 󰡔刊定記󰡕를 인용하여 ‘亡詮顯理’로 이해하고, 이러한 관점을 能詮과 所詮, 그리고 根機라는 세 가지 입장에서 고찰하고 있다.
참고문헌
ⅰ. 김석암(2007), 선사상과 현대인의 자기계발, 한국불교학회
ⅱ. 서재영(2009), 선의 생명평등 사상과 수행문화, 한국선학회
ⅲ. 이찬훈(2008), 선과 화엄사상 회통의 현대적 의미, 대동철학회
ⅳ. 이희용(1999), 원각경의 수행체계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ⅴ. 이이화(2002), 불교 속에 드러난 인간존재의 길, 중국철학회
ⅵ. 지효(2005), 선과 정신분석 :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는 명상, 동국대학교 석림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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