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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디자인과 경영

Ⅲ. 일본디자인과 미술교육

Ⅳ. 일본디자인과 인재육성
1. 디자인 인재개발센터
1) 디자인 기능의 고도화, 디자인 매니지먼트 능력 개발
2) 중소기업의 디자인 도입
3) 디자인 인재교류
4) 디자인 인재개발 장기 비전 작성
2. 디자인 인재개발 센터의 구체적 사업내용
1) 차세대 디자인 연구
2) 지역에서의 디자인 인재육성에 관한 조사연구

Ⅴ. 일본디자인과 우수디자인상

Ⅵ. 일본디자인과 로봇(로보트)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디자인은 조형이기 하지만 회화나 조각과 같은 미술과는 달리 실용성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디자인의 좋고 나쁘다는 평가는 미술 작품의 평가와는 상당히 다르다. 즉, 디자인에는 필요한 조건이 있는데, 이것을 만족시키는 것이 이른바 '굳 디자인(good design)'이다. 물론, 디자인의 조건은 그들이 각각 다른 존재의 의의를 가져 각각의 입장에서 비판되는 것이 아니고, 전체의 조건이 만족되고, 그것들이 융합되어 균형이 잡혔을 때에 디자인으로서 가치가 있게 된다.
이들 조건은 디자인 활동을 이끄는 지도적 원리이며, 실제로 디자인할 때에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




≪ … 중 략 … ≫




Ⅱ. 일본디자인과 경영

“Design의 시대”이다라고 말한 뒤 오래되었다. 그러나 정말로 경영자원으로서 기능하고 있는 예는 아직도 적다.
“디자인은 중요하다”, “디자인을 경영에 활용하지 않으면 안된다“
“디자이너의 자질을 충분히 발휘시키지 않으면 안된다”등 많은 것들이 많은 사람들에 의해(표면적으로) 말하여지고 있다.
제품디자인(ID)의 경우는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여러 가지이고, 조직에 있어서 때에 따라서는 커다란 오해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그 활용방법이나 활용형태는 당연한 일이지만, 기업이나 조직에 따라 여러 가지이다.
디자인이 기업문화로서 그 기업에 정착하고 , 그 기업의 경영자원이 되기에는 기업독자의 디자인에 대한 사고방식이 기본이 되어야만 한다.
참고문헌
- 고웅상(1996), 일본의 제품디자인과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전주비전대학 산업기술연구소
- 김명석(1998), 일본 디자인 교육의 개황과 미래의 비젼, 한국디자인학회
- 방경란(2012), 한일 대학 기초디자인 교육과정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이수철(2006), 한국·일본문화디자인상품의 특성 비교 분석,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이해묵(2012), 중소기업의 디자인경영 성공화 전략 - 일본의 중소기업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한국기초조형학회
- Kawamoto Oumi(1996), 일본디자인의 현재와 미래, 용인대학교 문화콘텐츠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