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일본의 정보화, 일본의 정보통신기술, 일본의 이동통신, 일본의 방송통신융합, 일본의 미디어개발, 일본의 모바일, 일본의 게임, 일본의 W-CDMA(광대역코드분할다중접속), 일본의 WAN(광역통신망) 분석

 1  [일본]일본의 정보화, 일본의 정보통신기술, 일본의 이동통신, 일본의 방송통신융합, 일본의 미디어개발, 일본의 모바일, 일본의 게임, 일본의 W-CDMA(광대역코드분할다중접속), 일본의 WAN(광역통신망)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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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일본의 정보화, 일본의 정보통신기술, 일본의 이동통신, 일본의 방송통신융합, 일본의 미디어개발, 일본의 모바일, 일본의 게임, 일본의 W-CDMA(광대역코드분할다중접속), 일본의 WAN(광역통신망)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일본의 정보화
1. 정보화 사회
2. 생활의 정보화
3. 지역의 정보화

Ⅱ. 일본의 정보통신기술

Ⅲ. 일본의 이동통신
1. 제1세대 이동통신 기술개발과 표준화
2. 제2세대 이동통신 기술개발과 표준화
3. 제3세대 이동통신 기술개발과 표준화

Ⅳ. 일본의 방송통신융합

Ⅴ. 일본의 미디어개발
1. 디지털컨텐츠의 평가지원시스템
1) 디지털컨텐츠의 평가지원시스템의 필요성
2) 디지털컨텐츠의 평가지원시스템의 특징
3) 디지털컨텐츠의 평가지원시스템에서의 평가 및 조사활동의 흐름
2. 저작권처리시스템 프로젝트
1) 저작물의 유통촉진시스템의 개요
2) 저작물 유동촉진시스템을 사용하는 이점

Ⅵ. 일본의 모바일

Ⅶ. 일본의 게임

Ⅷ. 일본의 W-CDMA(광대역코드분할다중접속)

Ⅸ. 일본의 WAN(광역통신망)
1. 기본사양
1) 개방된 인터페이스 : 네트워크 프로토콜로는 TCP/IP, 전자우편 프로토콜로는 X.400, 주소체계로는 공인IP체계를 채택
2) 다양한 정보의 유통 : 통일된 표현형식으로 SGML을 채택
3) 통신의 확실성 : 전자우편 프로토콜 X.400
2. 네트워크 구성
3. 보안대책
4. 설치운용 주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의 정보화

1. 정보화 사회

오늘날의 사회는 컴퓨터 등의 정보기기가 사회의 여러 분야에 들어와서, 우리들의 일상생활에까지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구체적으로 보면, 우선 모든 기계의 설계에는 컴퓨터 지식이 필요하다. TV나 비디오와 같은 가전제품은 물론이고, 자동차나 계량기 등 많은 기계나 시스템을 컴퓨터로 제어하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에 관한 지식이 대단히 중요해 졌다.
산업분야에서도 정보가 점하는 역할이 아주 커졌다. 은행이나 증권회사는 물론이고, 택배시스템이나 편의점도 각 점포와 호스트 컴퓨터가 직결되어 온라인․리얼타임으로 매상 파악과 발주 및 납품처리를 하고 있다. 또한 많은 기업이 서로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금융업계나 여행업계에서는 이미 좌석 예약이나 숙박예약을 위해 다른 회사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으며, 공장과 도매상, 소매상도 서로 연결되고 있다. 가정도 이러한 네트워크 속으로 말려들어가고 있다.
컴퓨터로 취급되는 정보가 다양해 져 가는 것도 간과할 수 없다. 컴퓨터로 전달되는 정보는 앞으로 문자나 도형뿐 아니라, 흑백사진과 칼라사진, 음악, 음성, 동화상등 아주 다양한 형태로 되어 갈 것이다.




≪ … 중 략 … ≫




Ⅱ. 일본의 정보통신기술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관계의 기본틀로 작동해 오던 냉전체제가 붕괴됨으로써 초래된 국제질서구도의 변화는 정보통신부문에도 새로운 시대를 예고하고 있었다. 그동안 사회주의와 자본주의라고 하는 이데올로기를 중심축으로 통합되어온 국제사회는 EU, APEC 등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통합과 다극화의 길을 걷게 되었으며, 동시에 1995년 WTO체제가 출범함으로써 전세계는 세계화와 자유화의 조류에 사로잡히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경환, 일본의 방송통신융합법제의 현황과 전망, 한국언론법학회, 2010
도철환, 일본의 게임산업 현황과 가전업계의 게임산업 신규참여, 대우, 1994
이지원, 일본의 정보화와 온라인 시민사회의 발전,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연구소, 2004
이은민, 일본의 최근 이동통신시장 동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
전수연, 일본 모바일 콘텐츠 시장 현황,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9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정책연구센터, 일본의 정보통신기술 전략,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