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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음악표현과 그리스모방기법
1. 공감각(synesthesia)
1) λειριοεις
2) Διαπρυσιον
2. 자연음과 소음
1) βοη, βοαω
2) βρεμω
3) γηρυς
4) ηχέτας
5) ηχώ
6) θρηνος
7) καναχη
3. 그리스 언어의 피치 액센트(pitch - accent)

Ⅱ. 음악표현과 고대이집트

Ⅲ. 음악표현과 고대로마

Ⅳ. 음악표현과 12음 기법

Ⅴ. 음악표현과 미메시스

Ⅵ. 음악표현과 광주민주화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음악표현과 그리스모방기법

1. 공감각(synesthesia)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평상어와 방언에 은유를 비교하면서 은유의 비범하고 고귀한 특성에 대해 언급했다.
그리스 시인들은 청각예술인 시음악을 다룰 때 종종 시각, 촉각, 미각, 후각적인 형용사를 사용해서 그 소리를 섬세하게 묘사했다. 이런 어휘들은 그리스인들이 음악을 정서적으로 어떻게 느꼈는지를 짐작하게 한다. 예를 들어 음악을 ‘다양한 색깔을 지닌 것’으로 묘사된 부분이나 ‘하얀 백합 같은 ’과 같은 부분은 시각적 은유의 예이다. 아폴로 찬가에 나오는 ‘꿰뚫는 듯 하다’는 표현은 촉각적 은유이고, ‘꿀처럼’ 과 같이 된 부분은 미각에 호소한 은유임을 알 수 있다. 그리스인에게 있어서는 노래가 ‘어떤 풍요로운 액체의 흐름’으로 생각된 것 같다. 그 외에도 ‘성적인 쾌감’에 비유해서 음악을 묘사하기도 했다.
이와 같이 다른 영역의 감각들을 섞어서 사용하는 데에 대하여 W.B. 스탠포드(Stanford)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 … 중 략 … ≫




Ⅱ. 음악표현과 고대이집트

고대 문명의 영화를 누려온 고대 동방제국의 유물이나 문헌들은 음악 문화의 번영을 증명하고 있다. 고대 사회의 종교적 신화나 전설에서는 음악이 신묘한 힘을 가지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인간은 우주론적이고 자연 철학적인 인식에 눈길을 돌리면서 우주와 조화를 이루는 것이 인간의 길이고, 또한 국가 번영의 길이라고 믿게 되었다. 음악은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서 종교적 쟁화나 교육적 수단이 되었으며, 그 발전은 모두 종교적 음악에서 세속적이고 감각적인 음악으로 흘렀다.
참고문헌
고경화(2003) - 스스로 교육하는 세계로 가는 미메시스의 방법, 한독교육학회
백수안(2006) - 고대 음악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손효선(2008) - 고대 그리스 음악 교육관에 대한 연구, 창원대학교
신형원(2005) - 1980년대 한국 민주화운동과 노래문화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지형주(2002) - 고대이집트 음악의 음악사적 위치와 연구에 대한 소고, 연세대학교 음악연구소
진영기 외 1명(2006) - 음악 표현활동이 정신지체학생의 부적응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 한국발달장애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