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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소포클레스와 안티고네에 대한 주석

Ⅲ. 소포클레스와 엘렉트라

Ⅳ. 소포클레스와 오이디푸스왕

Ⅴ. 소포클레스와 독일비극시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비극은 인간이 당면한 삶의 조건중의 하나인 고통의 실체를 파악해보려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고통의 원인은 무엇인가, 주인공에게 닥친 불행을 어떻게 해석해야할까? 그 고통은 과연 피할 수 있는 것일까?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등등의 질문을 던지고 그에 대해 논쟁하고 관찰하는 것이 연극의 역할이다. 그렇다면 비극은 운명 앞에서 무기력하게 파멸되는 인간의 모습만을 조명하는 것일까? 행복했던 주인공이 불행해진다는 점에서는 그렇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아리스토텔레스가 모범적인 비극의 예로 들었던 소포클레스의 의 경우를 보면 반드시 그렇지만도 않다. 오이디푸스는 신이 예정한 저주를 피할 수 없어서 결국 자신의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결혼한다. 그와 같은 운명을 피할 수는 없었지만 자신의 실체를 알게 된 오이디푸스왕이 두 눈을 찌르고 어린 두 딸을 데리고 스스로 추방의 길로 떠나는 마지막 장면은 고통 중에서 진실을 보게 된 자만이 가질 수 있는 비장함과 존엄성을 극대화시킨다.




≪ … 중 략 … ≫




Ⅱ. 소포클레스와 안티고네에 대한 주석

「안티고네에 대한 주석」에서 비극적 사건의 중심점은 신과 인간의 만남 내지는 충돌이다. 그런데 이 충돌이 일어나고 있는 형태는 『외디프스 왕』에서와는 매우 다르다. 횔덜린은 내용전개의 특성을 “조국적 전환”으로 해명한다. 다시 말해서 온 나라에 뻗쳐있는 변혁의 형식, 또 달리 말하자면 넓고 심오한 의미에서의 혁명의 형식을 띄우며, 일종의 반란(Aufruhr)의 성격을 지닌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강대진(2005),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왕」에 나타난 인간 지식의 한계, 부산외국어대학교 지중해지역원
- 김숙현(2009), 라캉의 주이상스 주체로 본 소포클레스의 , 한국연극학회
- 김진경(1982), 소포클레스 와 아테나이 의 정치, 역사학회
- 백경옥(1997), 소포클레스의 여성상, 대구가톨릭대학교
- 채수환(2004), 소포클레스의『오이디푸스왕』,『안티고네』및『아이아스』에 나타나는 성격비극의 요소, 홍익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 천병희(1994), 소포클레스 비극의 이해, 한국서양고전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