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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공산주의의 출현

Ⅲ. 공산주의의 혁명

Ⅳ. 공산주의의 유물론

Ⅴ. 공산주의의 사적 소유

Ⅵ. 공산주의와 김일성 국방위원장(김일성 주석) 독트린(정치사상)

Ⅶ. 공산주의와 레오니트 브레즈네프 서기장 독트린(정치사상)

Ⅷ. 공산주의와 미하일 고르바초프 대통령 독트린(정치사상)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무소유와 소유의 대립은 노동과 자본의 대립으로서 파악되지 않는 한, 여전히 무차별적인 대립이고, 실제적 관계 곧 내적인 관계에 근거한 것이 아니며, 여전히 모순으로서 파악되지 않는 대립이다.(고대 로마, 터어키 등…에서의 대립은 사적소유 자체에 의해 정립된 것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노동은 소유의 독점인 사적 소유의 주관적 본질이며 자본은 노동의 독점으로서의 객관적 노동이다. 그리고 사적 소유는 발전된 모순 관계 따라서 해결로 몰고 가는 활동적인 관계로서 존재한다.
공산주의는 지양된 사적 소유의 긍정적 표현이요 일차적으로는 보편적인 사적 소유이다. 공산주의는 이러한 상태를 그 보편성에서 파악한다. 그러므로 공산주의는
그 일차적인 형태로서는 단지 사적 소유의 보편화요, 그 완성일 뿐이다. 따라서 사적 소유의 최초의 실증적 지양 곧 조야한 공산주의는 자기 자신을 실증적인 공동체로서 정립하고자 하는 파렴치한 사적 소유의 현상형태에 불과하다.




≪ … 중 략 … ≫




Ⅱ. 공산주의의 출현

공산주의 이념은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전반에 걸쳐 유럽에서 일어났던 시민 혁명과 산업 혁명을 배경으로 등장하였다.
초기 자본주의 사회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등장했던 사회 개혁 사상의 하나로 대두한 공산주의는 자본주의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점의 근원이 사유 재산 제도에 있다고 보고 모든 생산 수단의 공유화를 주장하였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1848년, 공동으로 발표한 '공산당 선언'에서 폭력 혁명을 통해 공산주의 사회를 건설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 김남섭(2011), 고르바초프의 '신사고'와 냉전 체제의 종식, 한국역사연구회
◇ 이호연(1990), 공산주의 유물론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비판, 인천대학교
◇ 임은(1988), 공산주의가 본 김일성“주체사상”, 북한연구소
◇ 칼 마르크스 저, 김태호 역(1998), 공산주의 선언, 박종철출판사
◇ 필립 뷔통 저, 소민영 역(2005), 유예된 유토피아, 공산주의, 부키
◇ 편집부(1988), 공산주의와 세계:브레즈네프와 두브체크, 북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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