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문학][역사][사실주의][작가][시인(알렉산데르 푸슈킨)]러시아문학의 역사, 러시아문학의 사실주의, 러시아문학의 작가, 러시아문학의 시인(알렉산데르 푸슈킨), 러시아문학의 비평가(비사리온 벨린스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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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문학][역사][사실주의][작가][시인(알렉산데르 푸슈킨)]러시아문학의 역사, 러시아문학의 사실주의, 러시아문학의 작가, 러시아문학의 시인(알렉산데르 푸슈킨), 러시아문학의 비평가(비사리온 벨린스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러시아문학의 역사
1. 고대 및 중세문학
2. 근세문학
3. 19세기 문학
4. 세기 말에서 10월 혁명까지의 문학

Ⅲ. 러시아문학의 사실주의

Ⅳ. 러시아문학의 작가
1. 안나 카레니나(Lev Nikolaevich Tolstoi)
2. 죄와 벌(도스토예프스키)
3. 고리끼와

Ⅴ. 러시아문학의 시인(알렉산데르 푸슈킨)
1. 루슬란과 류드밀라
2. 카프카스의 포로
3. 예브게니 오네긴
4. 집시들
5. 뽈따바

Ⅵ. 러시아문학의 비평가(비사리온 벨린스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죄와 벌』은 중심인물의 분열된 영혼을 반영하는 분신의 대표적인 예를 보여준다. 주인공 라스콜리니코프는 인간의 본질에 모순되는 신념을 갖고 지성으로 모든 것을 해결해보려는 비극적 투쟁을 한다. 그의 범죄는 기존의 법과 질서에 무조건적으로 순종하는 자기 굴종 대신에 자기의 논리적 주장에 근거한 최고의 선(善)을 발견한데서 나온다. 이 세상에는 두 부류의 인간이 있다고 그는 생각한다. 하나는 복종의 생활을 영위해야하고 법률의 규범을 초월할 권리가 없는 범인(凡人)이고, 다른 하나는 절대적인 권리를 갖고 있어 법률이 필요 없는 초인(超人)이다. 초인은 자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죽음을 불사하는 사람이다. 대표적인 인물로서 마호메트, 알렉산더 대왕, 나폴레옹 등이 있다. 라스콜리니코프 역시 자신이 초인인지 어떤지를 실험하기 위해 전당포 노파를 살해한다. 그러나 살인사건 후 라스콜리니코프는 무서운 심적 고뇌와 고통을 겪게 된다. 그는 자신의 초인사상에 회의를 느꼈지만 고통에서 헤어나지 못한다. 그의 구원은 무한히 순종적이며 겸손한 소냐를 통해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알게 되면서 가능해진다. 라스콜리니코프와는 반대로 스비드리가일로프는 개인주의적이고 자기만족을 최고의 선으로 생각하는 쾌락주의자이다. 스비드리가일로프는 라스콜리니코프의 의식의 모순성과 영혼의 분열을 반영하는 분신인 것이다. 그는 라스콜리니코프의 의식의 모순성과 정신분열을 반영하는 분신으로서 마지막까지 신비한 모습으로 남아 있고 인간적인 모습보다는 하나의 상징으로 역할을 할 뿐이다. 그는 항상 라스콜리니코프가 꿈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하는 애매한 상태에서 나타난다. 그의 출현과 행동은 종종 비실제적이고 환상적이다. 더욱이 라스콜리니코프의 영혼이 분열하기 직전에 나타나기 때문에 내적 분신의 특성을 갖고 있으나, 그는 어디까지나 환상은 아니며 하나의 개체적 존재이기 때문에 외적 분신인 것이다. 자신을 스비드리가일로프라고 소개한 이 사내는 그 후 끊임없이 라스콜리니코프의 주위를 배회하며 그의 일에 참견한다. 하지만 그의 출현은 갑작스럽고 신비하여 라스콜리니코프는 그가 어디서 어떻게 나타났는지 궁금해 한다. 스비드리가일로프의 접근은 라스콜리니코프에게 두려움을 준다. 스비드리가일로프는 스스로 라스콜리니코프의 분신임을 밝힌다. 극도의 공포로 인해 분열된 라스콜리니코프 영혼의 비열한 측면을 반영하는 분신 스비드리가일로프는 마침내 자살함으로써 스스로 파멸의 길을 택하였다. 그의 자살은 라스콜리니코프가 자신의 비열함을 포기한 것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그는 구원의 가능성을 얻게 된다.
『악령』에서 주인공 스타브로긴과 그의 분열된 영혼을 반영하는 분신들의 관계가 소설 전체를 이해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 다른 소설에서는 여러 가지 특징 가운데 일부가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분신의 형태
참고문헌
- 권정임(2009), 포스트모더니즘 시대의 푸슈킨, 한국슬라브학회
- 김선훈(1989), 벨린스키(Belinsky)문학비평관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 박미령(2010), 현대 러시아문학에서의 환상 : 현실과 역사의 해체와 전복의 서사, 한국동유럽발칸학회
- 이덕형(1997), 환유적 이타성의 서술체계 : 19세기 러시아 사실주의 문학의 근대적 전개, 한국슬라브학회
- 이수연(2011), 러시아 '다음 세대'의 문학, 한국동유럽발칸학회
- 함영준(2010), 러시아 문학의 새로운 도전 연구, 한국노어노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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