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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여성해방운동의 역사

Ⅲ. 여성해방운동의 출산통제

Ⅳ. 여성해방운동의 서구와 한국
1. 서구의 경우
1) 자유주의 여권운동
2) 급진적 여성해방주의(극단적인 분리주의)
2. 한국의 경우

Ⅴ. 여성해방운동의 운동가(마가렛생어)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데올로기 차원의 분석에 있어 푸코는 권력은 강력한 의미를 지닌 상징이 창조되고 그에 대한 ‘진실’이 논의되는 과정으로 연구되어야 한다는 것인데 푸코는 기존의 권력에 관한 논의의 핵심이 되어 본질을 부정하고 일상적 생활 과정 속에서 끊임없이 재구성 되는 권력 현상에 대해 논의했다.
푸코의 작업이 구체적이고 서술적인 이유는 재구성적 해체 작업에는 끊임없는 논의와 반론만이 있을 뿐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반론 내지 저항적 이데올로기가 형성되고 교환되는 사회적 조건을 이루어 가는 것으로 특히 논의의 독점을 방지하는 것이다. 즉, 데리다가 ‘능력 있는 독자’라 표현한 각 집단이 지닌 상이하고 때로는 대립적인 문화의 존재를 인정하는 것과 논의의 흐름을 비판적으로 읽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세계의 헤게모니를 잡아온 서구 문화나 여성을 지배해 온 남성 문화가 현재 정체성의 위기에 빠져들기 시작했다. 동시에 제3세계의 문화, 여성 문화는 그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노력하고 있으며 권력과의 연관 속에서 의미, 상징, 언어, 담화의 측견이 부각되고 있다. 문화는 개인 차원으로 환원될 수 없으며 집단이 창조해 낸 이해와 담화의 양식으로서 인간들이 자신의 객관적 존재 조건을 해석하고 실현해 가는 방법인 것이다. 또한, 화는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매우 당연시되는 생활 세계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접근 방법상의 특수성을 갖고 있으므로 문화 연구라는 복합적 의미 교환의 세계를 밝혀내는 작업으로서 인간의 행위를 텍스트로 나누어 텍스트와 행위의 의미를 틀어 재구성해야 한다. 문화 분석의 주요 과제는 상징체계를 그 특정한 사회적 조건과의 연결 속에서 파악하고 특히 그러한 조건에서 행위자가 능동적으로 이루어 가는 재해석 행위를 연구하는 것이다.
여성학 관계 연구자들은 과학성 문제, 이론과 실천의 관계, 사회적 과정에서의 생활 세계의 위치와 권력적 과정에서의 생활 세계의 의미가 새롭게 타구되어야 할 것을 강조하면서 더욱 독자적인 방법론을 모색해왔다. 결론적으로 여성 해방주의적 연구자들은 아리스토텔레스 적인 이분법 논리와 미시/거시의 대립 구조를 극복하며, 인간의 체험을 역사와 연결시키는 사회과학 방법론을 개발하고자 하고 있다. 이때의 사회 과학자는 논의할 내용 자체만이 아니라 그 내용을 어떠한 그 타일로 제시할 것인가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쏟게 되어 기존 학문 분과간의 인위적 구분 그리고 연구자와 연구 대상자, 독자간에 있어 온 거리를 어떻게 줄일 수 있을 것인지에 관해 고심하게 된다.
참고문헌
배인성(2011) : 노예와 여성 해방을 위하여, 영국사학회
양금화(1991) : 여성해방 운동의 올바른 자리매김을 위하여, 인하대학교
양옥남(1983) : 여성해방운동의 이해, 강남대학교
유현주(1999) : 5·4운동기의 여성해방운동, 숙명여자대학교
장윤영(1997) : 여성적 내면의식에서 사회주의 여성해방운동으로, 한국역사연구회
정세화(1984) : 여성해방운동의 이론적 배경, 한국여성단체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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